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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비쿼터스 환경을 위한 정보윤리 교과과정의 설계

Information Ethics Course for Ubiquitous Environment

한국산학기술학회 2009년도 추계학술발표논문집, 2009 Dec. 04, 2009년, pp.965 - 967  

조정원 (제주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정승도 (한양사이버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조태경 (상명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김욱진 (한국정보화진흥원 정보문화사업단 정보윤리사업부) ,  김봉섭 (한국정보화진흥원 정보문화사업단 정보윤리사업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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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화 사회를 거쳐 유비쿼터스 환경으로 나아가고 있는 정보기술은 이제 우리의 생활 곳곳에서 그 대체를 생각할 수 없을 정도로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으나 역설적으로 그에 따른 역기능이 큰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현재의 정보기술에 바탕을 둔 정보윤리교육은 최근의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필요성뿐 만 아니라 미래의 건전한 유비쿼터스 세상의 구현을 위해서도 그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정보기술의 건전화와 올바른 이용 문화의 확산을 위해, 역기능 중심의 윤리적인 관점보다는 정보기술의 순기능을 중심으로 하여 역기능에 대해 분석 및 고찰하고, 순기능의 강화방안과 그에 따른 정보기술과 문화에 대해 다루는 새로운 접근 방법으로 문제기반학습을 적용한 정보윤리 교과과정을 제안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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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정보기술의 의존도가 갈수록 심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유비쿼터스 세상을 앞둔 시점에서 효과적으로 정보화 역기능의 문제를 해소할 수 있는 문제기반학습을 적용한 정보윤리 교과과정을 제안하였다. 정보윤리 교과는 타교과에 비해 학습자가 스스로 느끼고 체험할 수 있는 직접적인 교수-학습법의 적용이 필요하며, 문제기반학습의 적용을 통해 효과적으로 학습목표에 도달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정보화진흥원과 공동으로 바람직한 우리 미래의 유비쿼터스 환경을 구축하기 위한 정보윤리교육의 공동 교과과정을 설계한다. 이 교과과정에서는 그동안의 정보윤리 역기능에 대한 고찰 및 대책방안을 중심으로 하는 내용 이외에도 학습자가 직접 정보윤리 문제를 인식하고 모둠활동을 통해 같이 문제를 해결해보는 문제기반학습 방법의 적용과 정보기술의 순기능 강화를 통한 역기능의 해소 등이 반영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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