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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주행에 따른 강박스 철도교의 동적응답특성
Dynamic Responses Characteristics of Steel Box Railway Bridges Subjected to Train Loading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 2009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9 Oct. 29, 2009년, pp.772 - 778  

박선준 (동신대학교 토목공학과) ,  강성후 (동신대학교 토목공학과) ,  조은평 (동신대학교 대학원 토목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y rising the interests of the railroad, It has been required the research about railroad structure. And since 2000, the study about railway bridges caused by steel box railway bridges has been only 0.2%. So I was hard to find out about steel box railway bridges. In this study, I evaluate and analy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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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기존에 연구되지 않은 강박스 철도교에 대해 고속 및 일반 열차 주행시에 변위계와 가속도계를 이용한 실측을 통하여 대상 교량의 동적응답(dynamic response)을 분석하고 동적특성(dynamic characteristics)을 평가하는데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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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의 철도관련 설계기준는 어떻게 구분되어있는가? 국내의 철도관련 설계기준은 기존선에 대한 설계기준과 고속철도 교량에 대한 설계기준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기존 선의 설계기준인 철도교설계기준에서는 고유진동수 한계나 진동가속도에 대한 제한 등과 같은 기준은 제시되어 있지 않고, 사용성과 주행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처짐제한 기준 만이 제시되어 있다. 철도교의 동적사용성과 관계되는 시방 기준의 경우, 국내에서 적용되고 있는 기준으로는 프랑스에서 제시된 고속철도 기준인 BRDM(Bridge Design Manual)이유일하며, 국외의 관련 기준으로는 UIC Code 및 Eurocode, 프랑스 기준인 CTRL Technical Standard 등이 있다(10~12) .
다양한 종류의 열차 및 각 열차의 축 간격에 의해 설계 속도 내에서 공진 발생시 시방기준상 충격계수를 충분히 상회할 수 있으며, 이때의 응답은 감쇠비에 따라 매우 커질수 있는데 이와 같은 경우 어떻게 합리적인 설계를 도출하여야 하는가? 다양한 종류의 열차 및 각 열차의 축 간격에 의해 설계 속도 내에서 공진 발생시 시방기준상 충격계수를 충분히 상회할 수 있으며, 이때의 응답은 감쇠비에 따라 매우 커질수 있다(4) . 이와 같은 경우 단순한 충격계수 검토가 아닌 처짐, 가속도 등 다양한 정량적인 값에 대하여 구조적으로 충분히 안정성을 확보하고 있는지 검토하여 전체 교량 구조물의 안정성을 평가하여 합리적인 설계를 도출하여야 한다.
감쇠비란? 감쇠비는 공진속도에서의 교량의 동적거동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써 교량의 거동에 매우 민감한 영향을 미치게 되며, 1990년대 초반에 수행된 경부고속철도 교량구조물의 동적거동분석에서는 2.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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