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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의 추구혜택에 따른 수산물 가공식품의 선택속성에 관한 연구

Fishery Products Processed Food Research for Reference of Selection and Pursuable Benefit of Fishery Products Processed Food

한국벤처창업학회 2010년도 통합학술대회, 2010 Aug. 17, 2010년, pp.93 - 112  

김종성 (동원산업주식회사) ,  하규수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nsumers show higher interest in fishery products processed food that are effective for the personal health and good for convenience, nourishment and taste. But current domestic research for fishery products processed food is marginal. In this respect, this research systematically analyzes consum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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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수산물가공식품의 일반적인 이용실태와 구매 시 소비자가 중요하게 고려하는 속성 및 추구혜택을 파악하고 만족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 그러나 지금까지 다양한 학자들(Lim, 1989; Lee, 2005; Han, 2006; Lee, 2008; Kang, 2008; Lee, 2009 등)에 의해 가공식품을 대상으로 연구가 진행되어 왔음에도 불구하고, 수산물가공식품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실로 미미한 실정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수산물가공식품을 중심으로 소비자들의 소비패턴을 연구함으로써, 소비자가 추구하는 혜택과 선택속성을 분석하고 만족도와 구매의도를 파악하는 것을 일차적인 목적으로 한다. 이는 향후 소비자 기호의 다양화와 시대적 요구에 맞는 신제품개발 및 마케팅전략 수립 등의 경쟁력 제고방안 마련과 소비자만족의 극대화를 통한 고객충성도 확충뿐만 아니라 나아가 국내 수산물가공식품산업의 양적·질적인 성장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사료되는 바이다.
  • 이러한 분석결과를 통해, 소비자의 만족도를 극대화하기 위한 방안뿐만 아니라 수산물가공식품의 양적·질적 확대를 위한 마케팅전략을 도출하고자 하였으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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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공식품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게된 배경은? 더불어 과학과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새로운 식품과 가공법이 등장함으로써 바쁜 현대인들의 식품 소비패턴의 변화가 더욱 가속화되고 있으며, 특히 운반과 저장이 간편하고 먹기 쉬우며 조리과정 없이 빠르게 섭취할 수 있는 등의 편리성을 기반으로한 가공식품(加工食品, Processed food)이 식생활에 큰 부분을 차지하며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Kim 등, 2000). 구체적으로 우리나라의 가공식품 매출액은 1997년 약 16조원이었으나, 2003년 약 23조원으로 6년 간 약 43%가 증가한 것으로 조사된 결과가 이를 뒷받침 한다(KFIA, 2004; Kang, 2008).
식생활이 변화되어온 방향은? 우리나라의 사회·경제적 성장은 삶의 가장 중요한 의(衣)·식(食)·주(住)의 모든 부분에 깊이 작용하여 국민의 생활양식 및 생활습관뿐만 아니라 식생활의 전반적인 변화를 야기 시켰다. 식생활은 삶을 영위하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로서, 빠르고 복잡한 경쟁 사회의 구도 속에서 편리하고 간편하며 손쉽게 조리가 가능한 기능성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변화되어 왔으며, 건강에 대한 사회전반의 관심 및 중요성이 강조되면서(MIFAFF, 2009) 올바른 식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식품의 생산·유통·소비 패턴의 변화를 거듭하고 있다.
식품 소비패턴에서 가공식품의 수요가 증가하였음을 뒷받침하는 사례는? 더불어 과학과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새로운 식품과 가공법이 등장함으로써 바쁜 현대인들의 식품 소비패턴의 변화가 더욱 가속화되고 있으며, 특히 운반과 저장이 간편하고 먹기 쉬우며 조리과정 없이 빠르게 섭취할 수 있는 등의 편리성을 기반으로한 가공식품(加工食品, Processed food)이 식생활에 큰 부분을 차지하며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Kim 등, 2000). 구체적으로 우리나라의 가공식품 매출액은 1997년 약 16조원이었으나, 2003년 약 23조원으로 6년 간 약 43%가 증가한 것으로 조사된 결과가 이를 뒷받침 한다(KFIA, 2004; Kang,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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