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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태를 이용한 기능성 막걸리 홍보 콘텐츠 설계
Design of Marketing Contents for Functional Rice Wine from Ecklonia cava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 2010년도 춘계학술발표논문집 1부, 2010 May 28, 2010년, pp.49 - 52  

진승훈 (제주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고승혁 (제주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김희리 (제주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이혜인 (제주대학교 식품생명공학과) ,  현택화 (제주대학교 식품생명공학과) ,  김윤선 (제주대학교 경제학과) ,  오종민 (제주대학교 경제학과) ,  김형철 (제주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고성보 (제주대학교 산업응용경제학과) ,  이선주 (제주대학교 화학과) ,  조정원 (제주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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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국내시장에 판매되고 있는 막걸리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며, 주류시장에서도 큰 수입원으로 부각되고 있다. 또한 국내뿐 만아니라 해외수출 비중도 높아지고 있으며, 주류관련 기업에서는 고급화 전략으로 마케팅을 하고 있다. 막걸리와 더불어 상품화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기능성 주류는 미용, 건강, 갈증해소 등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으나, 일반적인 주류의 홍보에 비해 상대적으로 미비한 상태이다. 본 연구의 일부분으로 제작되는 막걸리는 피부미용, 면역력 강화, 뇌기능 개선 등의 효과를 갖는 감태를 주성분으로 하여 제조한 기능성 주류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감태를 이용한 기능성 막걸리의 제조과정과 막걸리의 특성을 파악한 효과적인 홍보 방안을 위한 콘텐츠 설계 및 개발에 대한 제안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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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능성 주류인 감태의 성분을 첨가한 막걸리 제조과정에 대한 설계 및 소비자가 참여하고 이를 분석하는 기능을 포함한 웹기반 기능성 주류 홍보콘텐츠에 대한 시스템 설계를 제안한다.
  • 본 연구에서는 감태의 성분을 첨가한 기능성 막걸리 제작과 이를 홍보하기 위한 콘텐츠를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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