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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선의 조업형태별 문제점 및 안전대책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 2010년도 춘계학술대회, 2010 Apr. 22, 2010년, pp.327 - 330  

이철환 (동해지방해양안전심판원) ,  황종현 (동해지방해양안전심판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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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선의 해양사고 중 가장 많이 발생하는 충돌사고의 경우 선박 운항자의 졸음 등의 이유로 경계를 소홀이 하여 발생하는 경우와 어로 작업 중 접근하고 있는 상대선을 발견하고도 어로 작업 특성상 조종성능이 극도로 제한되어 적절한 피항 동작을 하지 못하여 발생한 경우가 대부분이며 이는 성어기의 어선 조업 특성상 선박의 조종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선장의 업무과중에 의한 피로누적과 어로 작업 특성상의 조종성능제한에 의해 기인한 것으로 판단되어 동해지방해양안전심판원 관할구역 내에서 주로 행해지는 자망, 채낚기, 기선저인망, 동해구 트롤어업의 조업 형태에 따른 어선 선원의 작업 여건과 각 어업별 어로 작업 중인 선박의 운항 성능에 대해 알아보고 충돌사고 방지를 위한 대책을 제안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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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대개 해상에서 충돌사고가 발생되면 그 충돌사고의 원인을 항행 선의 법적 지위나 사고 발생 시점의 승무원들의 과실 여부나 판단의 잘못을 가리는 형식으로 해양사고관련자의 과실 비율을 산정 하는데 그치지 않고 좀 더 근본적인 원인에 접근, 우리 원 관할 구역에서 행해지는 주요 어법인 자망, 채낚기, 기선 저인망, 동해구트롤 어업의 조업형태를 알아보고 각 어법에 조업 중인 선박의 조종성능 문제와 선박운항자의 피로도 등 이면에 감추어진 잠재적인 위험요소를 발굴하여 유사한 해양사고 방지에 조금이라도 기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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