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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로팅 궤도 슬래브-방진장치의 펀칭전단 안정성 및 피로응력 해석

Stability of Punching Shear and Analysis Fatigue Stress of Joint of Low Vibration Floating Slab-Anti Vibration equipment

한국철도학회 2010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0 June 10, 2010년, pp.1460 - 1463  

박성재 ((주)삼보기술단, 기술연구소) ,  마창남 ((주)삼보기술단, 기술연구소) ,  박명균 ((주)삼보기술단, 구조사업본부) ,  이두화 ((주)삼보기술단) ,  조수익 (한국철도시설공단, KR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ailway has been pointed to the efficiency of transportation, rapid transit, and comfortable train ride. the construction of railway near the downtown area and station building are increasing for maximization of utilization and convenience. but the heavy of transportation and rapid transit lead to i...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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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플로팅궤도 슬래브 방진장치 연결부의 진동 및 반복에 대한 받침연결부 피로응력 해석과 펀칭전단 검토를 수행하여 안전성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검토결과 받침연결부 강재의 상부와 하부에 대하여 허용응력범위를 만족하였고, 펀칭전단 검토결과 최대연직하중보다 전단강도가 크므로 안전한 것으로 판단된다.
  • 그러나 열차의 대량수송화, 고속화는 과거에 비해 증가된 소음 및 진동을 유발하며, 이는 인접지역의 민원 유발, 구조물의 사용성 저하, 소음 및 진동관련 환경기준치 초과 등 다양한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현재 한국시설공단과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을 중심으로 최고 시속 400km 고속열차의 연구개발이 착수됨에 따라 시운전 및 상용화 지원을 위한 궤도진동저감기술을 정립하고, 일반철도 선하역사에 개발된 저진동 궤도시스템의 현장부설 및 성능검증을 통하여 향후 차세대 고속철도 궤도시스템에 적용할 수 있는 기술을 확보하여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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