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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철도학회 2010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0 June 10, 2010년, pp.684 - 691
우병구 (한국철도공사 연구원) , 이승열 (한국철도공사 연구원) , 김명수 (한국철도공사 연구원 기술연구팀) , 이성욱 (한국철도공사 시설기술단 선로관리팀)
Rail is one of major track components for train service, it should be provided in the condition of flat and smooth driving aspect. Therefore, it is inevitable that there would be the field welding to integrate on CWR(Continuous Welded Rail) removing rail joint in these days. It is high chance to b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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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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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일용접부 요철이 궤도틀림진전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기 위해 무엇을 이용하여 궤도선형을 검측하였는가? | 레일용접부 요철이 궤도틀림진전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기 위하여 간이 궤도검측기(트랙마스터)를 이용하여 궤도선형을 검측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용접부와 비용접부의 선형변화를 분석하였다. 레일요철에 따른 동적 충격량을 분석하기 위하여 테르미트 용접부와 비용접 비교, 도상자갈에 의한 흠집 개소, 육성용접부 등에 대한 동적 윤중을 계측, 연마차에 의한 레일연마 작업 전·후 윤중 변화량 및 휴대 장비에 의한 국부적인 레일연마 작업 전·후 KTX 윤중 변화량을 비교 분석하였다. | |
본 연구는 현장 계측을 통하여 고속선에서 인력에 의한 국부적 레일연마에 대한 효과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얻은 결론은? | (1) 레일연마 전·후 KTX 윤중을 비교한 결과 평균 감소량이 약 9%로 나타났다. 이는 궤도관리에서 상당한 의미 있는 결과라 할 수 있다. (2) 현장용접인 테르미트용접 시공 시 용접부에 캠버(camber)를 주는데 고속선 궤도의 레일용접 시공시 세심한 주의가 요구된다 할 수 있다. (3) 고속선 현장용접 시공시 레일직진도에 대한 검사를 전자식 검사장비(Digital straightedge)를 이용하는 제도적 보완을 논의할 시점이라 판단된다. | |
차륜 주행 레일면이 평탄치 않은 요철부 위를 열차가 고속으로 운행될 경우 어떤 현상이 발생하는가? | 현장 용접은 작업조건의 한계로 인해 국부 요철이 남아 있을 확률이 높다. 차륜 주행 레일면이 평탄치 않은 요철부 위를 열차가 고속으로 운행될 경우 상대적 큰 충격량 발생으로 인해 궤도선형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이로 인한 궤도틀림의 주기가 단축되어 궤도 유지보수 비용을 증대시킬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고속선에서 레일용접부 요철을 제거하기 위하여 휴대 장비에 의한 국부적인 레일연마를 시행할 경우 작업 시행 전·후 KTX 윤중 변화량 분석을 통하여 국부연마의 효과를 분석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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