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6시그마 방법론을 이용한 신 비즈니스 모델 개발
New Business Model Development Using 6Sigma Methodology 원문보기

대한안전경영과학회 2010년도 춘계학술대회, 2010 Apr. 24, 2010년, pp.401 - 414  

성기욱 (인하대학교 산업공학과) ,  유재성 (인하대학교 산업공학과) ,  김봉선 (인하대학교 산업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lobal financial crisis at 2008 caused a great change of the company itself and environment as hit product, new creative business model. But it is not easy program. Ambidextrous organization excel at exploiting existing products to enable incremental innovation and at exploring new opportunities fo ...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설계 단계는 확인단계에서 선정된 신사업 아이디어를 컨셉으로 정의하고 필요한 기능을 도출하여 상위 수준 설계를 실시하는 것이 목적이다.
  • 손민선(2006)은 기존 사업에 익숙해진 대기업들이 새로운 변화의 가능성을 무시하거나 거부하기 쉬어서 시장변화에 기민하게 대응할 수 있는 별도조직의 운영을 통해 벤처기업의 장점을 내부화할 수 있다고 하였다. 이에 대기업 내부에서 벤처기업과 같은 민첩성과 창의성을 가지고 신사업 추진과 혁신의 첨병 역할을 하는 별동 조직의 운영 방안을 제시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 확산 적용되고 있는 6시그마의 DIDOV 방법론을 바탕으로 신사업 발굴을 위한 표준화된 방법론을 제시하고, 이를 적용한 사례 연구를 통하여 그 타당성을 제시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신사업, 신서비스 개발에 관한 6시그마를 적용한 새로운 방법론을 제시하고, 이에 대한 적용 사례를 연구하고자 한다.
  • 정의 단계는 기업을 둘고 싸고 있는 환경분석과 현재 진행중인 사업의 분석을 통하여 한계점과 문제점을 파악하요 신사업의 필요성을 확인하고, 새로운 고객과 시장의 트랜드와 키워드를 파악하여 신사업 추진의 당위성을 발굴하는 것이 목적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존속적 혁신는 어디에만 초점을 맞추는가? 존속적 혁신은 기존 제품의 품질 향상·원가 절감에만 초점을 맞춘다. 안타깝게도 신성장 동력 개발은 매우 어려운 과제이다.
블루오션 전략이란? 김위찬, 르네 마보안 (2005) 이 제시한 블루오션 전략은 기존의 경쟁전략이나 혹은 틈새시장을 노리는 레드오션 전략이 아닌, 경쟁자 없는 새장 공간을 창출하는데 쓰이는 전략이다. 기존의 경쟁을 피하고 동시에 가치와 비용을 동시에 추구함으로써 새로운 시장을 개척함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블루오션 전략 수립을 위해서는 체계적이고 실행 가능한 분석 툴과 프레임워크가 필요한데 이와 관련된 전략 캔버스와 ERRC-경쟁요소 프로임워크에 대해 설명하라 블루오션 전략 수립을 위해서는 체계적이고 실행 가능한 분석 툴과 프레임워크가 필요하다. 첫째, 전략 캔버스 (The strtegy canvas) 는 가치혁신과 블루오션 창출을 위한 상태분석 진단도구이며 실핸 프레임워크이다. 둘째 ERRC-경쟁요소 프로임워크는 ERRC 구성표와 경쟁 요소를 결합하여 체계적으로 비용의 감소와 가치가 증가되는 요소를 보다 쉽게 구분할 수 있으며, 체계적인 분석으로 인해 향후 기업의 전략 수립을 위한 전략 캔버스 작성을 통한 가치혁신과 블루오션 전략을 좀 더 쉽게 구체화 할 수 있다. 이를 위하여 다음의 표<2>에 그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