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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정보교육학회 2010년도 하계학술대회, 2010 Aug. 10, 2010년, pp.243 - 249
이미현 (서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구덕회 (서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2007 revised curriculum in primary schools by the educational programming should be carried out due to a number of practical constraints have been performed well. Elementary education program conducted by the EPL and Scratch Programming for haneunge was not long after the development of intuitive 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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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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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년 제7차 개정 교육과정에서 교과 명칭인 컴퓨터를 무엇으로 변경하였는가? | 2007년 제7차 개정 교육과정은 이전의 교과 명칭인 ‘컴퓨터’를 ‘정보(Informatics)’로 변경하였다. 제7차 교육과정과 개정 교육과정을 비교하였을 때 가장 큰 특징으로 정보 기반의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 |
제7차 교육과정에서 가장 큰 특징은 무엇인가? | 2007년 제7차 개정 교육과정은 이전의 교과 명칭인 ‘컴퓨터’를 ‘정보(Informatics)’로 변경하였다. 제7차 교육과정과 개정 교육과정을 비교하였을 때 가장 큰 특징으로 정보 기반의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1] 이에 학교 정보교육에서 프로그래밍교육은 그 중요성이 더해지고 있다. | |
초등프로그래밍 교육의 도구로서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언어의 특징은 무엇인가? | 본 연구자는 선행 연구에서 초등프로그래밍 교육의 도구로서 ‘스크래치’프로그래밍 언어의 장점을 주목하고 이를 초등학교에서 지도할 수 있도록 그 학습 내용을 설계하고 학습 절차와 방법을 제안한 바가 있다.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언어는 이해하기 쉽고, 배우기 쉬우며, 텍스트 중심이 아닌 타일 그래픽 방식의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사용한다. 또한 결과물을 바로 확인할 수 있으며 그림과 소리, 애니메이션 등의 멀티미디어적인 요소를 넣은 결과물을 쉽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나이가 어린 학습자에게 프로그래밍의 기초를 가르치는데 매우 적합하다.[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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