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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EPL교육을 위한 스크래치 프로그래밍의 적용 분석

Applicaton and Analysis of Scratch Programing for elementary EPL Education

한국정보교육학회 2010년도 하계학술대회, 2010 Aug. 10, 2010년, pp.243 - 249  

이미현 (서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구덕회 (서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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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년 개정교육과정에 의해 초등학교에서 프로그래밍 교육이 실시되어야 하나 여러 현실적인 제약으로 인해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초등 프로그래밍 교육은 EPL로 실시하는게 적합하며 스크래치 프로그래밍은 개발된지 얼마되지 않았으나 쉬운 인터페이스와 블록을 활용한 구문작성, 멀티미디어적인 요소가 들어있는 결과물을 작성할 수 있는 등의 장점으로 인해 초등프로그래밍 교육에 적합하다. 본 연구자는 초등학교 4학년을 대상으로 1학기 12주간 스크래치 프로그래밍을 지도한 결과를 바탕으로 스크래치 프로그래밍의 지도안과 교육방법을 정리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스크래치 프로그래밍이 학생들의 흥미를 높이고 창의성과 논리성을 향상시키며 과학적 태도를 함양 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결과를 얻었다. 초등EPL교육을 위한 스크래치 프로그래밍은 효과적이며 지도할 때 학생들의 선행지식이나 남녀의 흥미도에 의해서도 학업 성취의 편차가 있으므로 수준별 개별학습이 가능하도록 학습 프로그램을 구성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결과물의 제작에 앞서 충분한 사고와 토의할 시간을 주어 프로그래밍 교육의 목적을 살리도록 해야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2007 revised curriculum in primary schools by the educational programming should be carried out due to a number of practical constraints have been performed well. Elementary education program conducted by the EPL and Scratch Programming for haneunge was not long after the development of intuitive in...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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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2주간의 수업 과정을 관찰하며 학생들의 결과물과 수업에 대한 태도를 분석하고 12주째에는 설문지와 인터뷰를 통해 스크래치 프로그래밍에 대한 학습자의 태도를 기록, 분석하였다. 2학기에 10주간의 수업이 계획되어 있기 때문에 분석결과에서 얻은 시사점을 바탕으로 보다 효과적인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교육방법을 구안하고자 하였다.
  • 설문지의 문항은 4학년 학생 수준에서 이해할 수 있는 문장으로 작성하였다. 그리고 개별적으로 교사와 간단한 인터뷰를 통해 개인적인 자세한 소감과 교육과정에서 느꼈던 점을 좀더 심층적으로 조사하고자 하였다.
  • 개정된 교육과정에 따르면 초등학교 5,6학년부터 프로그래밍 교육을 하게 되어 있으나 학교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나 관련 연구가 부족하다. 본 연구는 이러한 현실에서 교사와 학생이 좀더 쉽게 프로그래밍 교육에 접근할 수 있는 EPL교육의 하나로 스크래치 프로그래밍을 제안하고, 초등학교 4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학습 프로그램과 지도 안을 개발, 적용하여 문제점을 찾고 대안을 모색하였다. 그 결과로 다음과 같이 초등EPL 교육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자는 선행 연구에서 초등프로그래밍 교육의 도구로서 ‘스크래치’프로그래밍 언어의 장점을 주목하고 이를 초등학교에서 지도할 수 있도록 그 학습 내용을 설계하고 학습 절차와 방법을 제안한 바가 있다.
  • 1학기 12주간의 교육을 마치고 마지막 시간에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스크래치 프로그래밍을 활용한 프로그래밍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생각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었다. 설문지의 문항은 4학년 학생 수준에서 이해할 수 있는 문장으로 작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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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7년 제7차 개정 교육과정에서 교과 명칭인 컴퓨터를 무엇으로 변경하였는가? 2007년 제7차 개정 교육과정은 이전의 교과 명칭인 ‘컴퓨터’를 ‘정보(Informatics)’로 변경하였다. 제7차 교육과정과 개정 교육과정을 비교하였을 때 가장 큰 특징으로 정보 기반의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제7차 교육과정에서 가장 큰 특징은 무엇인가? 2007년 제7차 개정 교육과정은 이전의 교과 명칭인 ‘컴퓨터’를 ‘정보(Informatics)’로 변경하였다. 제7차 교육과정과 개정 교육과정을 비교하였을 때 가장 큰 특징으로 정보 기반의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1] 이에 학교 정보교육에서 프로그래밍교육은 그 중요성이 더해지고 있다.
초등프로그래밍 교육의 도구로서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언어의 특징은 무엇인가? 본 연구자는 선행 연구에서 초등프로그래밍 교육의 도구로서 ‘스크래치’프로그래밍 언어의 장점을 주목하고 이를 초등학교에서 지도할 수 있도록 그 학습 내용을 설계하고 학습 절차와 방법을 제안한 바가 있다.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언어는 이해하기 쉽고, 배우기 쉬우며, 텍스트 중심이 아닌 타일 그래픽 방식의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사용한다. 또한 결과물을 바로 확인할 수 있으며 그림과 소리, 애니메이션 등의 멀티미디어적인 요소를 넣은 결과물을 쉽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나이가 어린 학습자에게 프로그래밍의 기초를 가르치는데 매우 적합하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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