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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게임이 초등학생의 학업성적과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A Study of the Impact of Mobile Games on Elementary Students' School Achievements and School Adjustment 원문보기

한국정보교육학회 2010년도 하계학술대회, 2010 Aug. 10, 2010년, pp.27 - 35  

김동효 (진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한병래 (진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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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게임 산업에서 모바일 게임이 차지하고 있는 비중이 증대됨에 따라 모바일 게임의 주요 사용자인 10대 청소년층의 모바일 게임 사용시간이 크게 증가하게 되었고 모바일 게임은 다양한 형태로 초등학생을 포함한 청소년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게임이 학교성적과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모바일 게임이 가진 부정적인 효과를 상쇄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portion of the mobile games in game industries has snowballed lately, length of the game time by teenagers who are main users has remarkably increased and mobile games have affected teenagers' lives includi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various ways. So this study has designed to offset the neg...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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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모바일 게임은 언제 어디서나, 시간과 장소의 제약을 받지 않고 서비스가 구현되기 때문에 즉시 접속성, 개인성, 위치 확인성, 유료성, 휘발성, 친화성을 띄며 사용자 중심의 서비스가 강조되고, 이동성, 휴대성, 간편성, 접근용이성의 특징을 갖고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게임의 특성 가운데 대표적 속성인 즉시 접속성, 유료성, 친화성, 접근용이성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게임과 학교성적, 학교생활 적응력에 대한 문헌고찰을 실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실증적 설문조사를 통해 모바일 게임이 학교성적에 미치는 영향, 모바일 게임이 학교생활 적응력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한다. 또 나아가 모바일 게임이 가진 부정적 영향성을 상쇄시킬 수 있는 긍정적 사용방안을 마련하고자 함에 목적을 두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게임과 학교성적, 학교생활 적응력에 대한 문헌고찰을 실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실증적 설문조사를 통해 모바일 게임이 학교성적에 미치는 영향, 모바일 게임이 학교생활 적응력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한다. 또 나아가 모바일 게임이 가진 부정적 영향성을 상쇄시킬 수 있는 긍정적 사용방안을 마련하고자 함에 목적을 두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모바일 게임 사용실태를 조사하고 학업성적과 학교생활 적응력을 조사하여 초등학생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이 학교생활적응력과 학업성적수준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의 모바일 게임 사용수준이 초등학생의 학업성적 및 학교생활적응력에 영향력을 미칠 것이라고 가정하고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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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바일 게임의 성장의 가장 대표적 원인은? 모바일 게임의 성장은 여러 가지 요인에 기인하고 있으나 그 가운데 대표적인 원인은 이동전화서비스의 성장과 초고속 인터넷의 발전이 접목되어 발생한 모바일 브로드밴드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모바일 게임을 포함한 온라인 게임의 부정적 영향은? 모바일 게임을 포함한 온라인 게임은 청소년의 자신감을 향상시키고 집중력을 향상시키며 인터넷 실력을 향상시키고 스트레스·긴장해소와 같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주5일제 등 여가시간의 증가에 따른 대안문화로서의 기능을 제공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그러나 성윤숙(2005)은 지나친 게임이 게임중독을 불러일으키고 이로 인해 해킹과 바이러스 유포 등과 같은 사이버 일탈행위를 하게 하거나 게임 아이템 불법 교환 및 판매, 폭행 등의 사이버 범죄를 부추기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고 주장한다.
모바일 게임을 포함한 온라인 게임의 긍정적 영향은? 모바일 게임을 포함한 온라인 게임은 청소년의 자신감을 향상시키고 집중력을 향상시키며 인터넷 실력을 향상시키고 스트레스·긴장해소와 같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주5일제 등 여가시간의 증가에 따른 대안문화로서의 기능을 제공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그러나 성윤숙(2005)은 지나친 게임이 게임중독을 불러일으키고 이로 인해 해킹과 바이러스 유포 등과 같은 사이버 일탈행위를 하게 하거나 게임 아이템 불법 교환 및 판매, 폭행 등의 사이버 범죄를 부추기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고 주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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