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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무막 패커시스템을 적용한 가압 그라우팅 쏘일네일링 공법의 인발거동 특성
The Pull-out Characteristics of Pressurized Grouting Soil Nailing using Rubber Membrane Packer System 원문보기

한국지반공학회 2008년도 춘계 학술발표회 초청강연 및 논문집, 2008 Mar. 28, 2008년, pp.405 - 411  

배경태 (서울산업대학교 건설기술연구소) ,  최경집 ((주)지오텍 코리아) ,  조국환 (서울산업대학교 건설공학부) ,  김현정 (서울산업대학교 건설공학부) ,  김지환 (서울산업대학교 건설공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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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ressurized grouting soil nailing method using rubber membrane packer system was developed for recycling materials to minimize environmental pollution and reducing construction costs. For this purpose, field pull-out tests were performed to evaluate the characteristics of soil nailing by measuri...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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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최근 개발된 발포우레탄을 이용한 가압 그라우팅 방식의 경우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고 공기단축 및 인장저항력 증대의 장점이 있으나, 가압 재료의 일회성 사용과 환경오염의 문제점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를 보완하여 재사용 가능한 고무막 패커를 적용하여 친환경적이며 경비를 절감할 수 있는 가압 그라우팅 쏘일네일링 공법(pressurized grouting soil nailing method using rubber membrane packer system)을 개발하였다. 본 공법은 그라우팅 두부에 설치한 고무막 패커를 팽창시켜 네일 정착부를 완전히 밀폐하고 가압 그라우팅(5~10kgf/cm2)을 실시하여 천공경 확대 및 주변지반으로의 침투로 인한 지반과 쏘일네일링 그라우트체의 마찰저항특성 향상에 따른 인장저항력 증가로 시공성 및 경제성을 증대한 공법이다.
  • 본 연구에서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중력식 및 발포우레탄을 사용하는 가압식 그라우팅 쏘일네일링 공법의 단점을 보완한 고무막 패커시스템을 적용한 가압그라우팅 쏘일네일링공법을 개발하였으며, 중력식과 가압식 쏘일네일공법의 인발거동 특성을 비교하는 현장 인발시험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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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쏘일네일링 공법의 단점은 무엇인가? 쏘일네일링 공법은 주로 지하굴착 및 사면보강에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공법으로 현장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중력식 그라우팅은 3~6회 반복주입으로 인한 공동발생 및 충전불량 유효경 감소 및 불연속면 충전 불가 등의 단점이 있다. 최근 개발된 발포우레탄을 이용한 가압 그라우팅 방식의 경우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고 공기단축 및 인장저항력 증대의 장점이 있으나, 가압 재료의 일회성 사용과 환경오염의 문제점이 있다.
쏘일네일링 공법이란 무엇인가? 쏘일네일링 공법은 주로 지하굴착 및 사면보강에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공법으로 현장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중력식 그라우팅은 3~6회 반복주입으로 인한 공동발생 및 충전불량 유효경 감소 및 불연속면 충전 불가 등의 단점이 있다. 최근 개발된 발포우레탄을 이용한 가압 그라우팅 방식의 경우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고 공기단축 및 인장저항력 증대의 장점이 있으나, 가압 재료의 일회성 사용과 환경오염의 문제점이 있다.
중력식과 가압식 쏘일네일공법의 인발거동 특성을 비교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1) 중력식 및 가압식 쏘일네일링 두 경우 모두 대부분의 인발저항을 심도 1m의 지표면 부근에서 발휘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로 인해 파괴메커니즘이 네일의 뒷부분까지 전달되지 못하고 대부분 앞부분에서 발현됨을 알 수 있었다. (2) 가압식 쏘일네일링의 인발저항 특성은 중력식에 비하여 인발저항 능력이 약 24.5% 증가 하였으며, 인발변형 특성은 축방향변위가 약 33.7%  정도 감소하였다. (3) 가압그라우팅 쏘일네일링인 경우 강봉의 항복응력까지 재하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그라우팅과 강봉 그리고 지반의 부착강도가 증가하여 최대 축방향변위가 25mm 이내로 발생하는 것으로 미루어 항복응력이 큰 강봉을 사용한다면 허용 인장저항력을 증대시킬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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