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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장력 경강선을 적용한 낙석방지울타리의 성능 및 경제성 평가
Assessment of Performance and Cost-Effectiveness for the Rockfall Protection Fence Using a High Carbon Steel Wire Rod 원문보기

한국지반공학회 2008년도 추계 학술발표회, 2008 Oct. 10, 2008년, pp.910 - 920  

이용주 (포항산업과학연구원) ,  나승민 (포항산업과학연구원) ,  황영철 (상지대학교 토목공학과) ,  유병옥 (도로교통기술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Korea, more than 70% of the territory consists of mountains. Therefore, the construction of roads and railways has generally involved with a steep rock slope in which the event of rockfalls are often occurred due to the weathered rock conditions and rainfalls etc. This is dangerous when the rock ...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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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 낙석방지울타리의 주요 구성요소 중의 하나인 와이어로프를 고장력 경강선재로 대체하고 낙석에 대한 흡수에너지를 평가하기 위해 현장에서 수직낙하시험을 수행하였다. 수직낙하시험 결과, 흡수에너지가 50kJ 이상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경제성 분석에 있어서도 기존 낙석방지울타리 대비 약 20%의 공사비 절감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현장에서 적용되는 낙석방지책에 대한 시험법은 다양한 종류가 있으나 일관된 평가결과를 제시해야 하므로 (1)현실적(conformity with reality), (2)시험의 반복성(reproductibility), (3)시험조건조정(condition control), (4)비용(cost)적인 측면에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바람직하며 이러한 조건을 만족하는 가장 작정한 방법은 표 1에서 보는 바와 같이 수직낙하시험이다(김경석 등, 2005). 본 연구에서는 수직낙하시험을 선정하여 새로이 개발된 낙석방지울타리 시스템에 대해 그 성능을 검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최근 개발된 볼트형 고장력 경강선의 낙석방지울타리 적용에 있어 낙석흡수에너지 및 경제성에 대해 주로 기술하였으며 도출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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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는 기존 낙석방지울타리의 주요 구성요소 중의 하나인 와이어로프를 고장력 경강선재로 대체하고 낙석에 대한 흡수에너지를 평가하기 위해 현장에서 수직낙하시험을 수행한 이유는? 산지가 70%를 차지하고 있는 국내 지형 특성상 도로 및 철도 건설을 위해 경사가 급한 비탈면을 형성하는 것이 보편화되어 있어 암반의 자연적인 풍화와 더불어 강우로 인해 크고 작은 낙석이 공용중인 도로나 철도로 유입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이러한 낙석을 방지하기 위해 국내에 설치되는 낙석방지울타리는 지주와 와이어로프, PVC 능형철망으로 구성되며 일반적으로 낙석으로 인한 흡수에너지를 50kJ을 기준으로 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낙석방지울타리가 실제 낙석 발생 시 큰 파손 없이 낙석을 효과적으로 방어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여전히 의문점이 남아 있다.
낙석방지울타리의 목적은? 산지가 70%를 차지하고 있는 국내 지형 특성상 도로 및 철도 건설을 위해 경사가 급한 비탈면을 형성하는 것이 보편화되어 있어 암반의 자연적인 풍화와 더불어 강우로 인해 크고 작은 낙석이 공용중인 도로나 철도로 유입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이러한 낙석을 방지하기 위해 국내에 설치되는 낙석방지울타리는 지주와 와이어로프, PVC 능형철망으로 구성되며 일반적으로 낙석으로 인한 흡수에너지를 50kJ을 기준으로 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낙석방지울타리가 실제 낙석 발생 시 큰 파손 없이 낙석을 효과적으로 방어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여전히 의문점이 남아 있다.
낙석방지울타리는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산지가 70%를 차지하고 있는 국내 지형 특성상 도로 및 철도 건설을 위해 경사가 급한 비탈면을 형성하는 것이 보편화되어 있어 암반의 자연적인 풍화와 더불어 강우로 인해 크고 작은 낙석이 공용중인 도로나 철도로 유입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이러한 낙석을 방지하기 위해 국내에 설치되는 낙석방지울타리는 지주와 와이어로프, PVC 능형철망으로 구성되며 일반적으로 낙석으로 인한 흡수에너지를 50kJ을 기준으로 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낙석방지울타리가 실제 낙석 발생 시 큰 파손 없이 낙석을 효과적으로 방어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여전히 의문점이 남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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