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SEMI-SHIELD 공법의 설계 및 시공상 문제점
Design and Construction Problems of Semi-Shield Method 원문보기

한국지반공학회 2009년도 세계 도시지반공학 심포지엄, 2009 Sept. 25, 2009년, pp.1275 - 1282  

김종인 ((주)경도 기술연구소) ,  정성남 ((주)경도 기술연구소) ,  박영건 (강릉건설(주) 기술지원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tunnel excavations are used for construction of common utility tunnel, electric tunnel, communication line tunnel, water supply and public sewerage pile line in urban area. The trench cut methods were mainly used in the past, but now, tunneling method is more being used. The tunnel excavation me...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설계시 세부사항에 대한 기준이나 시방서가 없어 설계자의 주관이 개입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SEMI-SHIELD 공법의 설계시 문제점과 시공시 흔히 발생하는 시공 트러블에 대하여 기술하였으며 마지막으로 시공 트러블 사례를 소개하였다. 이러한 문제점 및 트러블 요인은 설계 및 시공에 있어 사전에 면밀한 검토가 수행되어야 한다.
  • 본 현장은 인근택지 개발지구 일원의 전력 공급능력 확충과 전력 부족난을 해소하기 위하여 지중 송전계통 구성을 위한 전력구 공사이다. SEMI-SHIELD 터널은 수직구 #2에서 수직구 #1방향으로 굴착되었으며 전체 연장 634m 구간 중 210m 지점에서 굴진이 중단된 상태이다.
  • 외압강도의 산정은 상재활하중, 상재토압 및 수압, 횡방향 토압 및 수압, 관의 자중, 양압력등을 고려하여야 한다. 이 강도가 정해지면 추진관의 내하력에 대한 안정성을 검토한다. 또한, 축방향 하중에 대한 검토로 추진력, 초기저항력, 관외주면에 발생하는 저항력, 관의 허용내압하중을 고려하여야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EMI-SHIELD 공법의 목적은? SEMI-SHIELD공법은 도시기반시설인 공동구, 전력구, 통신구 등의 축조와 상·하수도, 가스관등의 매설 공간 확보를 위해 종래의 개착식 공법으로 시공시 발생하는 소음, 분진, 지반침하 및 교통장애등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발달한 공법이다. SEMI-SHIELD 공법은 SEMI-SHIELD MACHINE(강재 원통형 굴착 기계)을 가시설 수직 작업구 내에 투입시켜 장비 선단부에 정착되어 있는 굴착용 CUTTER HEAD의 회전에 의하여 지반을 굴착하고 막장 전면에 각종 보조공법으로 굴착면의 붕괴를 방지하고 SEMI SHIELD MACHINE 후방에 있는 유압잭을 이용하여 추진관을 압입 추진하며 설치하는 것을 반복하여 지중내에 터널을 형성시키는 공법이다.
SEMI-SHIELD 공법의 설계 및 시공상의 문제점에 대하여 고찰한 결과 어떤 결론을 얻었는가? (1) SEMI-SHIELD 공법의 적용은 향후 계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나 설계시 토압 및 수압 산정, 추진관의 내하력 검토, 곡선부에서의 차수, 이수사용시 버력의 폐기물 처리, 장비선정, 품셈 적용에 대한 문제가 있어 이에 대한 세부적인 설계기준 및 시방서가 작성되어야 한다. (2) 시공상 문제는 설계와 시공시 지반조건의 차이에서 기인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jamming 현상, 관 파손, 막장면 붕괴, 누수로 인한 하자발생이 대표적이다. SEMI-SHIELD 장비는 대부분이 재활용되는 실정을 감안할 때 장비 도입시 probe grouting 장치, overcutting disk 장착, 자동측량장치, 자동활재주입장치 등의 설비를 장착할 수 있는 장비를 도입하는 것이 향후 활용성이 증대될 것으로 판단된다. (3) SEMI-SHIELD 공법은 후방에서 추진관을 추진하여 터널을 형성하는 공법으로 지중에서 문제발생시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이 많지 않다. 설계 및 시공시 예상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극복할 수 있는 적극적인 대처가 필요하다.
SEMI-SHIELD 공법이란? SEMI-SHIELD공법은 도시기반시설인 공동구, 전력구, 통신구 등의 축조와 상·하수도, 가스관등의 매설 공간 확보를 위해 종래의 개착식 공법으로 시공시 발생하는 소음, 분진, 지반침하 및 교통장애등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발달한 공법이다. SEMI-SHIELD 공법은 SEMI-SHIELD MACHINE(강재 원통형 굴착 기계)을 가시설 수직 작업구 내에 투입시켜 장비 선단부에 정착되어 있는 굴착용 CUTTER HEAD의 회전에 의하여 지반을 굴착하고 막장 전면에 각종 보조공법으로 굴착면의 붕괴를 방지하고 SEMI SHIELD MACHINE 후방에 있는 유압잭을 이용하여 추진관을 압입 추진하며 설치하는 것을 반복하여 지중내에 터널을 형성시키는 공법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