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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해석을 통한 복합차수시스템의 점토차수재 사면파괴 사례 연구
Back analysis on shear failure of compacted soil liner in composite liner system 원문보기

한국지반공학회 2010년도 춘계 학술발표회, 2010 Mar. 25, 2010년, pp.1315 - 1323  

이철호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부) ,  민선홍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부) ,  최항석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부) ,  티모시 스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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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paper deals with a case study on a unique slope failure in a liner system of a municipal solid waste containment facility during construction because the sliding interface is not the geomembrane/compacted low permeability soil liner (LPSL) but a soil/soil interface within the LPSL. From the c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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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쓰레기 매립장 사면에서 발생한 점토차수재 내부 사면파괴에 대한 사례 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가설 설정

  • 본 사례에서 다루는 사면파괴는 비교적 얕은파괴 형태를 가지므로 파괴면에 작용하는 유효응력이 매우 작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사면파괴가 점착력에 의해 지배적으로 발생했을 것이라는 가정 하에 역해석을 위한 전단저항력 변수를 점착력으로 두고 해석을 수행하였다. 사면해석은 Janbu(1957), Morgenstern-Price(1965), Spencer(1967) 방법이 사용되었으며, 해석결과는 각각 그림 8∼10에 나타내었다.
  • 해석에 사용된 단면은 그림 11과 같으며 배수재는 도저를 이용하여 시공하고, 경사면 하부에서 출발하여 상부로만 이동하고, 수평으로 이동하지 않는 것으로 가정하였고, 배수재 시공 시 모래는 도저의 브레이드 앞에 위치시키고 1m 높이를 초과하지 않도록 하였다. 또한, 상부에 모래더미와 트럭은 없는 것으로 가정하여 해석하였다. 모래는 매립장 사면 하부로부터 시공되어 평균 약 0.
  • 또한, 상부에 모래더미와 트럭은 없는 것으로 가정하여 해석하였다. 모래는 매립장 사면 하부로부터 시공되어 평균 약 0.9m 두께인 것으로 가정하였다.
  • 배수재 또는 복토층 시공방법에 대한 검토를 위해 모래가 매립장 사면 하부에서 상부로 시공되는 것으로 가정하고 표 2의 물성치를 사용하여 사면해석을 수행하였다. 해석에 사용된 단면은 그림 11과 같으며 배수재는 도저를 이용하여 시공하고, 경사면 하부에서 출발하여 상부로만 이동하고, 수평으로 이동하지 않는 것으로 가정하였고, 배수재 시공 시 모래는 도저의 브레이드 앞에 위치시키고 1m 높이를 초과하지 않도록 하였다.
  • 배수재 또는 복토층 시공방법에 대한 검토를 위해 모래가 매립장 사면 하부에서 상부로 시공되는 것으로 가정하고 표 2의 물성치를 사용하여 사면해석을 수행하였다. 해석에 사용된 단면은 그림 11과 같으며 배수재는 도저를 이용하여 시공하고, 경사면 하부에서 출발하여 상부로만 이동하고, 수평으로 이동하지 않는 것으로 가정하였고, 배수재 시공 시 모래는 도저의 브레이드 앞에 위치시키고 1m 높이를 초과하지 않도록 하였다. 또한, 상부에 모래더미와 트럭은 없는 것으로 가정하여 해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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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파괴된 사면에 대한 역해석은 어떤 방법으로 수행되었는가? 파괴된 사면에 대한 역해석은 수치해석 프로그램 SLOPE/W를 사용하여 Janbu (1957), Morgenstern-Price (1965), Spencer (1967)의 사면해석 방법으로 수행하였다. 사면 안정성 해석 방법은 모든 평형상태을 만족하고 안전율 계산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역해석에 사용되기 적합하다(Duncan and Wright 1980).
쓰레기 매립장 사면에서 발생한 점토차수재 내부 사면파괴에 대한 사례 분석을 통해 어떤 결론을 얻었는가? (1) 점토 차수재 내부가 지오멤브레인과 점토 차수재 경계면 보다 취약하여 충분히 사면 파괴가 발생할 수 있다. (2) 점토 차수재 상부에 모래로 시공되는 배수재 또는 복토층은 점토 차수재 내부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면파괴를 방지하기 위해 매립장 사면 하부에서 상부로 시공되어야 한다. (3) 매립장 사면 시공 중 전단 응력이 차수재 취약부분에 발생하지 않도록 시공장비는 수평으로 이동하지 않아야 하며 사면 상하부로 이동하면서 시공하여야 한다. (4) 경사면에서 배수재 시공 시 모래는 불도저의 칼날 앞에 위치시키고, 높이는 1m이내로 한다. (5) 배수재의 경사는 경계면의 연속적인 파괴와 사면의 불안정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토목섬유 또는 점토차수재의 취약부의 전단강도를 초과하지 않아야 한다.
쓰레기 매립장에는 침출수를 막기 위한 차수재로는 무엇이 사용되는가? 쓰레기 매립장에는 침출수를 막기 위한 차수재로는 다짐점토나 지오멤브레인(Geomembrane)이나 GCL(Geosynthetic Clay Liner)와 같은 토목섬유가 사용되며 매립장 사면의 안정성은 사면을 구성하는 요소 혹은 요소 사이의 경계면의 전단강도에 의해 좌우된다. 기존의 많은 연구에서는 지오멤브레인과 다짐점토의 경계면의 전단강도가 점토와 점토사이의 전단강도 보다 작다는 시험결과를 보여준다(Martin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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