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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암반 앵커기초로 시공된 송전철탑 구조물의 거동특성에 관한 연구
Behavior of Electric Transmission Tower with Rock Anchor Foundation 원문보기

한국지반공학회 2010년도 추계 학술발표회, 2010 Sept. 09, 2010년, pp.605 - 614  

김경열 (한전 전력연구원) ,  홍성연 (한전 전력연구원) ,  이대수 (한전 전력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the initial behavior of transmission tower was analyzed. This tower was firstly constructed by rock anchor foundation in domestic 154 kV transmission line and wireless real-time monitoring system was installed to obtain the measured data for analysis of the structure behavior. For thi...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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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 최초로 암반앵커 기초를 도입한 ○○지역 154 kV 송전선로 철탑구조물에 무선통신용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하고, 취득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철탑구조물의 초기 거동특성을 분석하였다. 본 시스템에는 계측기 5종 약 30 여개의 센서들이 연결되어 운영되며, 향후 계측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구조물의 장기적인 안정성을 분석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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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송전철탑기초의 특징은? 송전철탑에 설치하는 암반 앵커기초는 다른 말로 앵커 매립형 역T형 기초라고도 하며, 산악지대와 같이 지표 부근에 양호한 암반이 발견되는 곳에 주로 설치하는 공법이다. 송전철탑기초는 일반적인 기초와 달리 작용하는 하중의 형태가 상이하며, 특히 바람에 의한 활하중의 영향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나 이에 대한 고려가 중요하다. 즉 일반적인 교량이나 건축물과는 달리 바람에 의한 활하중의 영향이 대단히 크고 상대적으로 사하중(자중)은 작은 구조물이기에 설계를 지배하는 주요 요소는 바람에 의한 활하중이 된다.
철탑구조물의 초기 거동특성을 분석한 결과는? (1) 분석결과, 철탑구조물의 거동특성을 지배하는 주요 인자는 풍속, 풍향, 강우 및 온도변화에 의한 영향으로 나타났으며, 이중 풍속과 풍향에 의한 영향이 상대적으로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2) 주각재에 작용하는 최대 인발력은 219.76 kN으로 설계인발력(621.95 kN)의 약 35.4 %. 최대 압축력(157.84 kN)은 설계압축력(740.95 kN)의 약 21.3 %로 나타났다. (3) 측정된 최대풍속은 17.8 m/sec로 설계 최대풍속(43.7 m/sec)의 약 41 % 로 나타났으며, 바람의 풍향에 따라 인발력이 발생하는 주각재도 변경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4) 암반앵커의 응력측정 결과, 앵커에 발생한 응력의 크기는 허용인장력(312 kN)의 7 %정도로, 이것은 계절별 지중의 온도변화에 따른 영향으로 보이며, 아직까지 앵커재에는 어떠한 하중도 전달되지 않음을 의미한다. (5) 주각재의 경사와 침하량 또한 계절별로 큰 변화를 보이지 않고 있어, 구조물의 단기 안정성은 확보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6) 전체적으로 측정된 계측값들은 설계값 이내를 만족하고 있으나, 향후, 태풍, 지진 및 불가항력적인 이상 징후가 예상되는 만큼 지속적인 계측을 통해 구조물의 거동특성을 분석할 필요가 있으며, 국내 최초로 송전철탑 구조물에 설치한 암반 앵커 기초의 장기 안정성을 추가로 확인할 필요성이 있다.
송전철탑에 설치하는 암반 앵커기초는 무엇인가? 송전철탑에 설치하는 암반 앵커기초는 다른 말로 앵커 매립형 역T형 기초라고도 하며, 산악지대와 같이 지표 부근에 양호한 암반이 발견되는 곳에 주로 설치하는 공법이다. 송전철탑기초는 일반적인 기초와 달리 작용하는 하중의 형태가 상이하며, 특히 바람에 의한 활하중의 영향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나 이에 대한 고려가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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