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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린스코어 : 지속가능 친보행 환경을 위한 측정 모형 개발
Green Score : Developing a Measurement Model for Sustainable Pedestrian-Friendly Environment 원문보기

한국GIS학회 2010년도 춘계학술대회, 2010 June 04, 2010년, pp.147 - 148  

주용진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과학연구원) ,  이수일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과학연구원) ,  하은지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과학연구원) ,  전철민 (서울시립대학교 공간정보공학과)

초록

최근 타 교통수단으로 인해 발생하는 교통사고나 환경오염 등의 문제들을 보완하는 녹색 교통수단의 하나로써 보행교통에 대한 관심과 연구가 활발하게 증가되고 있다. 하지만 차량교통에 관한 연구에 비해 보행 교통에 관한 연구는 미미하며, 특히 우리나라 여건에 맞는 보행 환경의 서비스 수준과 보행 안전도 등에 대한 객관적 평가 모형의 개발이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도시 내 보행 환경 요소를 정량적으로 계산하고 측정할 수 있는 평가 지표인 그린 스코어(Green Score)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시한 그린 스코어 측정 모형은 실제 물리적인 보행공간을 기반으로 가상의 시스템에 적용되어 보행 이동 패턴의 가시화, 보행 환경의 쾌적성과 편의성 평가 예측에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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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보행자와 자동차의 보행환경에 대한 서비스 수준을 종합 평가하기위해 크게 주요 보행 축과 교차로에 대한 지표로 나누어 개발하였다. 우선 교차로에 대한 보행 환경 평가는 신호에 의해 방해를 받는 주요 횡단 지점 중심의 시설에 따른 평가 점수를 부여하였고, 차량과 사람의 흐름을 고려하여 가로 축(Street segment)에 대해 차량 교통, 보행 및 안전시설에 대한 지표를 나누어 측정하였다.
  • 즉 현행 조사 방법 및 정성적 평가 지표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이러한 보행환경 지표를 합리적 수단을 통해 계량화하고 이를 근거로 다양한 가로 보행환경 수준을 평가하는 것은 친 보행환경을 구현하는데 있어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형 보행환경 평가를 위해 보행 공간 특성에 따른 보행 환경 구성요소를 정량적 지표로 단순화 시킨 보행 지수인 그린 스코어(Green Score)를 개발하여, 도시 전체 가로는 물론 도시 내 근린 주거 단위의 전반적인 친 보행 환경 정도(쾌적성, 미관)와 보행자의 이동 편의성과 접근성을 평가하고 이를 시각화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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