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섬유보강 콘크리트 기층의 적용을 위한 환경하중에 대한 설계인자 영향 분석
Sensitivity Analysis of Design Variables under Environmental Loads for FRC Base Application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 2011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1 Mar. 11, 2011년, pp.201 - 204  

조영교 (경희대학교 공과대학 토목공학과) ,  김성민 (경희대학교 공과대학 토목공학과) ,  박종섭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기반시설연구본부) ,  박영환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기반시설연구본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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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FRC를 이용하여 도로 포장의 기층을 구성하였을 경우에 온도 및 습도 변화 등의 환경하중에 대한 기층의 거동을 분석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따라서 이러한 기층의 재료물성이 변화함에 따른 균열간격 및 균열틈 등의 균열 발생 특징을 구조해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FRC 기층 포장이 환경하중을 받을 때의 거동을 유한요소해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고려한 변수가 균열간격 및 균열틈에 미치는 일반적인 영향을 파악할 수 있었으며, 이러한 결과를 이용하여 표층 포장과 가장 적합하게 어울릴 수 있는 FRC 기층을 구성하는 재료를 개발하는 기반이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가설 설정

  • FRC 기층 포장에서 균열은 콘크리트의 인장응력이 인장강도에 다다랐을 때 발생하게 된다. 만약 콘크리트의 인장강도가 위치에 관계없이 항상 일정하다고 가정하면 환경하중에 의한 새로운 균열은 균열과 균열의 중간에서 발생하게 될 것이다. 왜냐하면 모델에서 콘크리트의 최대응력은 균열간격의 중간에서 생기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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