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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디자인에서의 사용자 경험 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 -정보기기 (Information Appliance)를 중심으로-
Development of User Experience Model in Product Design - focused on the Information Appliance - 원문보기

한국HCI학회 2008년도 학술대회 2부, 2008 Feb. 13, 2008년, pp.24 - 29  

맹승우 (한동대학교 일반대학원 문화미디어학과) ,  이은종 (한동대학교 산업정보디자인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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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제품의 특징과 편익이 제품을 선택하는데 있어서의 중요성이 약화되었다. 이로 인하여 제품의 기능성을 바탕으로 하여, 사용성 더 나아가 제품을 사용하는데 있어서의 즐거움을 제공하는 것이 기업의 성공에 큰 영향을 끼치게 되었다. 이러한 제품의 기능성, 사용성, 사용하는데 있어서의 즐거움 같은 요소들이 통합되어 제품을 사용하는데 있어서의 사용자의 경험을 이루게 된다. 이러한 경험을 실제 디자인과 연관 짓는데 있어서 경험이라는 것 자체가 정성적이고 복잡한 구조를 가지고 있고, 추상적이어서 진정한 의미의 경험디자인의 단계에 이르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무수한 요소와 여러 환경 적인 영향을 받는 복잡한 사용자 경험에 대하여, 여러 방면에서 연구되고 있는 사용자 경험의 요소들을 종합하여 그 구조 규명하였다. 또한 사용자 경험의 요소와 그 경험을 가능하게 해주는 제품의 디자인 팩터들을 정의하여, 이러한 요소들이 어떤 관계성을 갖고 어떠한 요소에 의해 영향을 받는지에 대하여 모델링 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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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모델을 통하여 사용자 경험에 대하여 디자인의 관점에서 해석하고 이에 대해 실증적으로 접근하여 실제 디자이너가 제품을 디자인하는데 있어서 성공적인 사용자 경험을 이끌어 낼 수 있는 툴로서 이용 가능하다. 또한 기존 제품의 경험을 분석함으로써 제품을 개선점을 찾거나 보완하는 기회요인을 알아 볼 수 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문헌연구를 통하여 모델을 개발하였기 때문에 세부적인 컴포넌트들은 선행 연구의 컴포넌트들을 참조한 경우가 많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정성적이고 복잡하게 얽혀있는 사용자의 경험 구성요인을 규명하고 디자인의 관점에서 경험을 해석함으로써 경험적 디자인에 머물고 있는 현재의 경험 디자인을 진정한 의미의 경험 디자인으로 발전시킴으로써 성공적인 경험디자인을 할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선행된 사용자의 경험연구의 고찰을 통하여 경험의 Framework 을 규명하고 이를 통하여 경험 성립의 과정과 그에 따른 구성 요소를 파악해 보았다.
  • Experience Cube Model 에서는 경험을 형성하는 요인들을 제품, 사용자, 가치적 측면에서 정의하였으며, 경험의 평가에 관여하는 요인들을 경험의 단계, 경험의 수준(level), 제품 도메인의 특징이라는 측면에서 정의하였다. 요인에 의하여 경험요인의 우선순위를 평가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도록 한다. Experience Cube Model 의 구성 요소인 Experience Cube(EXC)를 통하여 하나의 제품에서 경험요인이 어떠한 부분에 집중되어 있는지, 보완해야 할 경험은 어떤 부분이 있는지를 알아볼 수 있으며, 제품간의 EXC 를 비교해 봄으로서 경험의 측면에서 각 제품의 특징을 파악해 볼 수 있다.
  • 이를 극복하고 더욱 성공적인 사용자 경험 디자인을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무수한 요소와 여러 환경적인 영향을 받는 복잡한 사용자 경험에 대하여 여러 방면에서 연구되고 있는 사용자 경험을 종합하고 분석하여 사용자경험 디자인을 더욱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할 수 있도록 경험에 대한 구성요소, 구조를 규명하고 이를 토대로 사용자 경험 모델을 제작하도록 한다.
  •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선행된 사용자의 경험연구의 고찰을 통하여 경험의 Framework 을 규명하고 이를 통하여 경험 성립의 과정과 그에 따른 구성 요소를 파악해 보았다. 또한 그 구조를 잘 나타낼 수 있도록 Experience Cube Model 을 제안하였다.
  • 첫째, 경험이 Level 에 관련된 것으로서 경험이 사용자의 정보처리 단계 중 어떠한 단계에서 인지되고 해석되는지에 대한 연구이다. 두 번째는 자극과 그에 대한 평가를 통하여 하나의 경험이 성립되는 과정(Experience process)에 관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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