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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HCI학회 2009년도 학술대회, 2009 Feb. 09, 2009년, pp.1363 - 1373
한창진 (서울대학교)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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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기-답변기-순서화기를 거치면서 생산된 지식의 덩어리를 무엇이라 하는가? | 즉, 답변들 중에서 가장 위쪽에 배치됨으로써 네티즌들에게 가장 먼저 노출된다. 이렇듯 지식iN에서는 ‘질문기-답변기-순서화기’ 를 거치면서 하나의 어느 정도 완성된 지식의 덩어리를 생산하게 되는데 본 연구에서는 이런 과정을 거쳐서 생산된 지식의 덩어리를 ‘K-let'이라고 명명한다. | |
답변기에는 등록된 질문에 대한 답변들이 등록되는 시기로 답변자들은 하나의 질문에 크게 두 가지 형태로 접근하게 되는데, 이는 무엇인가? | ‘답변기’ 에는 등록된 질문에 대한 답변들이 등록되는 시기로 답변자들은 하나의 질문에 크게 두 가지 형태로 접근하게 되는 데, 이는 답변자의 성향에 영향을 미친다. 하나는 새로운 질문들을 지식iN의 메인화면에 ‘답변을 기다리는 새 질문’ 리스트를 통해서 확인하는 방법이다. 이러한 경로는 주로 지식iN을 활발하게 이용하는 사람들. | |
답변자가 질문에 도달하는 경로에 따라 답변자를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 두 번째 모델은 지식iN 생산 참여자 모델로써 하나의 질문에 다양한 답변이 일어나는 지식iN의 생산 구조 속에서 답변자의 성향을 중심으로 설정되었다. 질문기에서 답변기로 이행하는 과정에서 답변자가 질문에 도달하는 경로에 따라 답변자는 크게 전문가형 답변자와 대화형 답변자로 나눌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전문가형 답변자는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답변으로 질문자에게 신뢰와 믿음을 주는, 만물박사라는 사전적 의미를 가진 ‘메이븐(Maven)’ 으로, 대화형 답변자는 지식iN이라는 거대한 지식의 커넥션으로 연결되어 있는 질문자와는 약한 유대관계를 가진 일반답변자라는 의미에서 '커넥터(Connector)' 라고 명명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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