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의 수동적인 TV를 보는 방식에서 벗어나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컨텐츠를 골라 볼 수 있는 디지털케이블 TV (DCATV)와 IPTV는 많은 가정에서 호응을 얻고 있고 그 발전 가능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 본 연구는 20대 사용자들에게 적합하고 사용하기 편리한 VOD메뉴 구조와 새로운 메뉴 스타일을 제안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우선 휴리스틱 분석을 통해 예상 문제점을 파악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나온 문제점을 검증하고 개선하기 위해 반복적인 사용성 평가를 실시하였다. 더불어 선호도 조사를 통해 메뉴스타일 및 GUI요소를 제시하였다. 그 결과, VOD메뉴 구조의 오류를 개선하고 사용자들이 인식하기 쉬운 메타포, 컬러, 아이콘 등을 포함한 새로운 메뉴스타일을 제안하였다. 즉, VOD 카테고리는 의미가 명확한 것끼리 그룹핑 되어야하고 그룹핑이 모호한 것들은 그냥 두어야 한다. 그리고 메뉴스타일은 방식의 새로움 보다는 사용 편리성이 사용 경험자들에게는 더 중요한 요소라는 점을 발견하게 되었다. 본 연구는 차후 디지털 케이블 방송 메뉴를 개선할 때 기초 자료가 될 뿐만 아니라, 다른 방송 메뉴를 설계할 때 참고 자료로 활용 될 수 있을 것이다.
기존의 수동적인 TV를 보는 방식에서 벗어나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컨텐츠를 골라 볼 수 있는 디지털케이블 TV (DCATV)와 IPTV는 많은 가정에서 호응을 얻고 있고 그 발전 가능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 본 연구는 20대 사용자들에게 적합하고 사용하기 편리한 VOD메뉴 구조와 새로운 메뉴 스타일을 제안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우선 휴리스틱 분석을 통해 예상 문제점을 파악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나온 문제점을 검증하고 개선하기 위해 반복적인 사용성 평가를 실시하였다. 더불어 선호도 조사를 통해 메뉴스타일 및 GUI요소를 제시하였다. 그 결과, VOD메뉴 구조의 오류를 개선하고 사용자들이 인식하기 쉬운 메타포, 컬러, 아이콘 등을 포함한 새로운 메뉴스타일을 제안하였다. 즉, VOD 카테고리는 의미가 명확한 것끼리 그룹핑 되어야하고 그룹핑이 모호한 것들은 그냥 두어야 한다. 그리고 메뉴스타일은 방식의 새로움 보다는 사용 편리성이 사용 경험자들에게는 더 중요한 요소라는 점을 발견하게 되었다. 본 연구는 차후 디지털 케이블 방송 메뉴를 개선할 때 기초 자료가 될 뿐만 아니라, 다른 방송 메뉴를 설계할 때 참고 자료로 활용 될 수 있을 것이다.
Digital cable TV(DCATV) is totally different with a existing TV which is passive, and can pick the contents anytime we want. It is very popular in many houses and we can see bright future with this. This study will show a standard that is a suitable and convenient VOD menu category for 20's through ...
Digital cable TV(DCATV) is totally different with a existing TV which is passive, and can pick the contents anytime we want. It is very popular in many houses and we can see bright future with this. This study will show a standard that is a suitable and convenient VOD menu category for 20's through a various usability test. Moreover it will be provided new menu style and GUI through the preferences. For this, we found expected problems first through the heuristic analysis and did iterative usability test to verify and improve these problems. As a result of that, we improved errors of VOD menu structure and suggested new menu style including metaphor, colour and icon users can recognize easily. That is, VOD categories should be grouped among definite meanings. And we found using convenience is more important than new discovery of method on menu style for experienced users. This study can be not only based data when DCATV menu is renewed but also can be used as a reference data when designing other DCATV menu.
Digital cable TV(DCATV) is totally different with a existing TV which is passive, and can pick the contents anytime we want. It is very popular in many houses and we can see bright future with this. This study will show a standard that is a suitable and convenient VOD menu category for 20's through a various usability test. Moreover it will be provided new menu style and GUI through the preferences. For this, we found expected problems first through the heuristic analysis and did iterative usability test to verify and improve these problems. As a result of that, we improved errors of VOD menu structure and suggested new menu style including metaphor, colour and icon users can recognize easily. That is, VOD categories should be grouped among definite meanings. And we found using convenience is more important than new discovery of method on menu style for experienced users. This study can be not only based data when DCATV menu is renewed but also can be used as a reference data when designing other DCATV men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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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사용성 평가와 선호도 조사를 통해 컨셉 및 디자인을 발전시켜 최종디자인을 제안하는 것으로 이루어졌다. 그 결과 사용자들에게 적합한 VOD메뉴 구조와 사용자들이 인식하기 쉬운 메타포, 컬러, 아이콘 등을 포함한 새로운 메뉴스타일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사용성 평가를 통하여 20대 사용자들에게 적합하고 사용하기 편리한 VOD메뉴 카테고리의 기준을 제시하는데 있다 더불어 선호도 조사를 통한 새로운 메뉴 스타일 및 GUI 요소를 제안하고자 한다.
이상의 문제점들을 바탕으로의 메뉴구조 (top menu VOD)와 GUI(메뉴스타일 컬러 메타포 아이콘적용)를 개선하는 것으로 향후 연구 방향을 결정하였다.
제안 방법
4~6개의 아이콘을 만들어 어떤 아이콘이 메뉴 내용을 이해하기 쉬운지 선호도를 조사하였다.
그리고 보관함, 구매내역, 선호채널의 첫 번째 depth 위치 당위성을 조사하면서 이 기능들을 한곳에 모은 my menu란 새로운 메뉴를 제안하게 되었다.
또한 최종 VOD 메뉴구조를 선정하기 위해 2개안의 플래시 프로토타입을 만들어 선호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1,2차 선호도 조사를 통해 나온 의견을 수렴하여 하위메뉴에서 겹치는 영역을 없애고 메뉴가 차지하는 비율을 줄여 디자인을 개선하였다.(그림12) 최종 디자인의 내용을 메뉴구조와 GUI로 나누어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차 선호도 조사 내용들을 모두 종합하여 아이콘사용에 적합하면서 기존의 방식과 다른 3가지의 메뉴 스타일을 제안하여 선호도와 기타 의견들을 수렴하여 최종 디자인으로 발전 시켰다.
1차 선호도 조사에서는 VOD메뉴 구조와 GUI요소에 대한 선호도 조사를 실시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2차에서는 새로운 메뉴 스타일에 대한 선호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Top 메뉴를 사용자가 한눈에 알아보기 쉽게 하기 위하여 아이콘을 적용하였다. 4~6개의 아이콘을 만들어 어떤 아이콘이 메뉴 내용을 이해하기 쉬운지 선호도를 조사하였다.
VOD메뉴 구조의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해 참가자들에게 VOD에 있는 컨텐츠를 찾아서 시청하게 하는 다양한 테스크를 주었다. 그리고 인터뷰는 주로 GUI에 대한 만족도를 파악하기 위해 실시하였다 Video 촬영법을 통해 사용자들의 표정과 행동을 관찰하고 그들의 심리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3.2 2차 사용성 평가
가장 적합한 VOD메뉴를 찾기 위해 1차 UT에서 실시한 카드소팅 결과를 바탕으로 4개의 플래시 프로토타입을 준비하여 사용성 평가를 실시하였다. (그림4)
그 결과 사용자들에게 적합한 VOD메뉴 구조와 사용자들이 인식하기 쉬운 메타포, 컬러, 아이콘 등을 포함한 새로운 메뉴스타일을 제안하였다.
VOD메뉴 구조의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해 참가자들에게 VOD에 있는 컨텐츠를 찾아서 시청하게 하는 다양한 테스크를 주었다. 그리고 인터뷰는 주로 GUI에 대한 만족도를 파악하기 위해 실시하였다 Video 촬영법을 통해 사용자들의 표정과 행동을 관찰하고 그들의 심리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VOD 메뉴의 적절한 그룹핑을 위해 사용자들에게 카드소팅 방법을 사용하여 VOD내용이 적힌 카드들을 주고 그룹핑하고 그룹의 이름을 짓도록 하였다.
기존의 메타포에서 보여 지는 단점을 보안하여 새로운 메타포를 만들고 선호도를 조사하였다. (그림 6)
넷째, 디자인 개발 단계로 여러 가지 대안을 20대를 중심으로 선호도 조사를 실시하여 그들이 선호하는 디자인 안을 제시하였다.
둘째, 사용자 관찰 단계로 예상 문제점을 검증한뒤 반복적인 사용성 평가를 통해 문제점을 보완하였다.
휴리스틱 분석에서 발견된 문제점들이 일반 사용자에게도 불편할 것이라는 예상을 하고 사용자 관찰을 통해 이를 검증하였다. 또한 2차에 걸친 사용성 평가(Usability Test)를 통해 개선안을 제안하고 평가하였다.(표 1)
그리고 인터뷰는 주로 GUI에 대한 만족도를 파악하기 위해 실시하였다 Video 촬영법을 통해 사용자들의 표정과 행동을 관찰하고 그들의 심리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VOD 메뉴의 적절한 그룹핑을 위해 사용자들에게 카드소팅 방법을 사용하여 VOD내용이 적힌 카드들을 주고 그룹핑하고 그룹의 이름을 짓도록 하였다.(그림 3)
마지막으로 최종 선호도 조사를 통하여 제안한 대안들을 평가하고 최종 디자인을 결정하였다.(그림 1)
사용자들이 보고 이해하기 쉬운 아이콘, 메타포, 컬러를 찾기 위해 설문지형식의 자료를 만들어 선호도 조사를 실시 하였다.
이는 사용 경험이 선호도 선택에 영향을 미치며 사용 경험자들은 그래픽의 화려함, Transition의 재미보다는 사용성을 높이 평가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선호도 조사의 결과로 대안2를 최종 디자인으로 결정하고 기타 의견들을 수렴하여 디자인을 개선하였다.
셋째, 컨셉 개발 단계로 주 사용자를 20대로 결정하고 그들의 특성을 정리하여 디자인 개발 방향을 결정하였다
우선, 사용성 평가실에 CJ Hello TV를 설치하고 이를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기로 하였다.
이상의 결과를 가지고 참가자 프로파일을 작성하여 선호도 조사 결과를 분석해 보았다. (그림 11)
이와 더불어 Top Menu에 대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내어 카드 소팅을 실시하였다.
전체적으로 심플하고 깨끗함을 느끼게 해주는 푸른색 계열, 무채색 계열의 색들을 이용하여 총 16개의 컬러 타입을 만들어 가독성이나 심미성 등에 대한 선호도를 조사하였다.
첫째, 휴리스틱 분석 단계로 연구자들이 디지털 케이블TV를 사용한 후 예상 문제점을 도출하였다.
최종 VOD메뉴 구조를 선정하기 위해 사용성 평가와 컨셉개발을 통해 이루어진 2가지의 메뉴구조를 플래시 프로토타입으로 만들어 선호도를 조사하였다.
컨셉에 적합한 메뉴 구조와 스타일을 제안하기 위해 2차 에 걸친 선호도 조사를 실시하여 디자인을 발전 시켰다.
현재 사용되는 DCATV를 자세히 파악하기 위해 본 연구자들이 사용성 평가실에 설치한 CJ Hello TV를 직접 사용해 보고 모든 장면을 촬영하여 workflow 보드를 만들어 보았다.
휴리스틱 분석에서 발견된 문제점들이 일반 사용자에게도 불편할 것이라는 예상을 하고 사용자 관찰을 통해 이를 검증하였다. 또한 2차에 걸친 사용성 평가(Usability Test)를 통해 개선안을 제안하고 평가하였다.
성능/효과
Top Mene 에 4개의 VOD 메뉴그룹을 제안한 네 번째 대안이 좋다는 반응과 기존의 것 보다는 VOD안의 그룹이 적지만 첫 번째, 두 번째, 세 번째 대안보다는 그룹이 많은 것이 좋다는 반응이 있었다.
선호도 조사 결과 전체적으로 가독성이 좋은 색상을 선호하는 것을 알 수 있었는데 그림7의 세 가지 타입(검은색, 파란색, 흰색)에 대한 선호도가 가장 크게 나타났고(그림7), 그림8에서 볼 수 있듯이 항목이 선택 되었을 때 네모 상자로 표시 되는 것 보다 음영처리 된 것을 선호 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분석 결과 남성과 여성 모두 대안2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 성별에 따른 선호도 차이는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러나 사용경험이 없는 대상자는 대안1을 선호한 것에 비해 사용 경험이 있는 대상자들은 대안2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사용 경험이 선호도 선택에 영향을 미치며 사용 경험자들은 그래픽의 화려함, Transition의 재미보다는 사용성을 높이 평가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분석 결과 남성과 여성 모두 대안2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 성별에 따른 선호도 차이는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러나 사용경험이 없는 대상자는 대안1을 선호한 것에 비해 사용 경험이 있는 대상자들은 대안2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세 번째, 메뉴가 모두 텍스트로 이뤄져 있어 가시성이 떨어진다 이외에도 리모컨 사용에서의 피드백 문제점 및 시스템 사용 문제 등을 확인할 수 있었다.
후속연구
이상의 특성은 앞으로의 연구에서 타 연령층과 구별될 것으로 예상되며 본 연구 메뉴 구조 및 메뉴 스타일에 적용시켜 제안할것이다.
20대 사용자의 특성을 바탕으로 40, 50대 연령층과 구분될 수 있는 디자인 컨셉을 개발 발전시킬 것이다.
이 결과는 차후 디지털 케이블 방송 메뉴를 개선할 때 기 초 자료가 될 뿐만 아니라, 다른 UI를 설계할 때 참고 자료로 활용 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정에서의 디지털 컨버젼스가 TV에 미친 영향은?
가정에서의 디지털 컨버젼스는 TV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고 이는 현재의 디지털 케이블 TV를 낳는 계기가 되었다. 기존의 수동적인 TV를 보는 방식에서 벗어나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컨텐츠를 골라 볼 수 있는 디지털케이블 TV(DCATV)와 인터넷 프로토콜 TV(IPTV)는 많은 가정에서 호응을 얻고 있고 그 발전 가능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 DCATV와 IPTV에서 가장 주목받고 컨텐츠로는 VOD(Video on Demand)가 있다.
DCATV와 IPTV에서 가장 주목받고있는 컨텐츠는?
기존의 수동적인 TV를 보는 방식에서 벗어나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컨텐츠를 골라 볼 수 있는 디지털케이블 TV(DCATV)와 인터넷 프로토콜 TV(IPTV)는 많은 가정에서 호응을 얻고 있고 그 발전 가능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 DCATV와 IPTV에서 가장 주목받고 컨텐츠로는 VOD(Video on Demand)가 있다. VOD는 주문형 비디오 조회 시스템으로써 가입자의 요구에 따라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컨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 쌍방향 서비스이다 하지만 이 경우 각 회사마다 제공하는 메뉴의 하위 카테고리 방식이 다르고 너무 많이 나열되어 있기 때문에 처음 사용하는 사람뿐만 아니라 기성 사용자들에게도 지속적인 불편을 준다는 것을 확인하게 되었다.
VOD란?
DCATV와 IPTV에서 가장 주목받고 컨텐츠로는 VOD(Video on Demand)가 있다. VOD는 주문형 비디오 조회 시스템으로써 가입자의 요구에 따라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컨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 쌍방향 서비스이다 하지만 이 경우 각 회사마다 제공하는 메뉴의 하위 카테고리 방식이 다르고 너무 많이 나열되어 있기 때문에 처음 사용하는 사람뿐만 아니라 기성 사용자들에게도 지속적인 불편을 준다는 것을 확인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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