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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가프라임 엔진상에서 다중입력장치 호환을 위한 랩퍼 클래스 개발
Development of wrapper class for compatibility of Multi Input Device in Vega Prime $^{TM}$ engine 원문보기

한국HCI학회 2006년도 학술대회 1부, 2006 Feb. 13, 2006년, pp.1093 - 1098  

김광태 (동서대학교 인터넷공학부 멀티미디어 공학과) ,  신현실 (동서대학교 소프트웨어 대학원 유비쿼터스 네트워크공학과) ,  박현우 (동서대학교 지역기술혁신센터) ,  이동훈 (동서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부 디지털 VR) ,  윤태수 (동서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부 디지털 VR)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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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 엔진은 일부 입력장치에 대해서만 제한적으로 지원하기 때문에, 개발자가 원하는 입력장치를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으며, 가격 또한 고가이기 때문에 특수한 입력장치를 사용하기 위해, 다른 VR 엔진이나 별도의 옵션을 구매하기에는 경제적인 부담이 많이 든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개발자가 사용하고자 하는 입력장치와 VR 엔진의 호환을 위한 랩퍼 클래스를 제안한다. 개발한 랩퍼 클래스는 VR 엔진에서 조이스틱을 제어할 수 있는 조이스틱 클래스와 USB 캠을 통하여 영상을 획득하기 위한 USB 캠 클래스이다. 조이스틱 클래스는 입력장치 클래스를 상속받은 후 DirectX 를 이용하여 입력장치를 셋업 하고, 입력장치의 데이터 값을 처리한 후 VR 엔진의 API 로 값을 넘겨주기 전에 후킹하여 조이스틱을 제어할 수 있다. USB 캠 클래스는 VFW(Video for Window)를 사용하여 캠의 영상을 획득하여 버퍼에 저장한 후 VR 엔진의 디스플레이 버퍼에 값을 넘겨서 캠의 영상을 VR 엔진에서 디스플레이 할 수 있다. 이러한 방법을 통해 조이스틱, USB 캠 같은 입력장치를 VR 엔진과 호환할 수 있으며, 다른 종류의 입력장치에 대하여서도 본 연구에서 개발한 랩퍼 클래스를 상속받아 사용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 사용한 VR 엔진은 Vega Prime 엔진이며, Vega Prime 엔진의 API 에 개발한 랩퍼 클래스를 추가하여 드라이빙, 영상인식 시뮬레이터를 개발한 결과, 효과적이고 경제적으로 입력장치의 연동이 가능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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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실감형 가상현실을 효과적, 경제적으로 구현하기 위해 외부입력장치와 Vega Prime 엔진을 호환시키는 랩퍼 클래스를 개발하였다. 개발한 랩퍼 클래스는 Vega Prime 엔진에서 조이스틱을 제어하기 위해 DirecX 와 연동하여 데이터 값을 전달하는 조이스틱 클래스와 vfw 를 사용하여 USB 캠의 영상을 버퍼에 저장한 후 Vega Prime 엔진의 디스플레이 버퍼에 그 값을 넘겨서 캠의 영상을 Vega Prime 엔진에서 처리할 수있는 USB 캠 클래스 이다.
  • 본 논문에서는 Vega Prime 엔진에 외부입력 장치인 조이스틱과 USB 캠을 호환하기 위한 랩퍼 클래스를 제안하였다. 아래 그림 1 은 현재 Vega Prime 엔진의 System 구성이다.
  • 본 절에서는 조이스틱 클래스의 구현과정에 대해 설명한다. vpInputJoystick 클래스는 개발한 조이스틱 클래스 이름으로써 vpInput 클래스를 상속받아 구현하였으며, 그림 4 는 개발에 사용된 Logitech Wheel Joystick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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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VR 엔진에는 어떤 종류가 있는가? 이러한 문제점들을 개선하기 위해 VR 엔진들이 개발되어 상용화 되고 있다. VR 엔진의 종류는 Tachyon, RTRE, Quake, Unreal, Lithtech, Eon, Virtool 등 다양한 기능을 하는 엔진들이 있다[1~3]. 이러한 엔진들 중에는 군사용 시뮬레이터나 항만 시뮬레이터를 쉽고, 편리하게 개발 할 수 있는 Vega Prime 이 있다.
VR 엔진 중 Vega Prime의 특징은? VR 엔진의 종류는 Tachyon, RTRE, Quake, Unreal, Lithtech, Eon, Virtool 등 다양한 기능을 하는 엔진들이 있다[1~3]. 이러한 엔진들 중에는 군사용 시뮬레이터나 항만 시뮬레이터를 쉽고, 편리하게 개발 할 수 있는 Vega Prime 이 있다.
이 논문에서 개발한 랩퍼 클래스는 무엇인가?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실감형 가상현실을 효과적, 경제적으로 구현하기 위해 외부입력장치와 Vega Prime 엔진을 호환시키는 랩퍼 클래스를 개발하였다. 개발한 랩퍼 클래스는 Vega Prime 엔진에서 조이스틱을 제어하기 위해 DirecX 와 연동하여 데이터 값을 전달하는 조이스틱 클래스와 vfw 를 사용하여 USB 캠의 영상을 버퍼에 저장한 후 Vega Prime 엔진의 디스플레이 버퍼에 그 값을 넘겨서 캠의 영상을 Vega Prime 엔진에서 처리할 수있는 USB 캠 클래스 이다. 이러한 랩퍼 클래스의 개발은 실감형 가상현실을 구현하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들로, 효과적이고 경제적인 작업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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