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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HCI학회 2006년도 학술대회 1부, 2006 Feb. 13, 2006년, pp.1093 - 1098
김광태 (동서대학교 인터넷공학부 멀티미디어 공학과) , 신현실 (동서대학교 소프트웨어 대학원 유비쿼터스 네트워크공학과) , 박현우 (동서대학교 지역기술혁신센터) , 이동훈 (동서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부 디지털 VR) , 윤태수 (동서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부 디지털 V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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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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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 엔진에는 어떤 종류가 있는가? | 이러한 문제점들을 개선하기 위해 VR 엔진들이 개발되어 상용화 되고 있다. VR 엔진의 종류는 Tachyon, RTRE, Quake, Unreal, Lithtech, Eon, Virtool 등 다양한 기능을 하는 엔진들이 있다[1~3]. 이러한 엔진들 중에는 군사용 시뮬레이터나 항만 시뮬레이터를 쉽고, 편리하게 개발 할 수 있는 Vega Prime 이 있다. | |
VR 엔진 중 Vega Prime의 특징은? | VR 엔진의 종류는 Tachyon, RTRE, Quake, Unreal, Lithtech, Eon, Virtool 등 다양한 기능을 하는 엔진들이 있다[1~3]. 이러한 엔진들 중에는 군사용 시뮬레이터나 항만 시뮬레이터를 쉽고, 편리하게 개발 할 수 있는 Vega Prime 이 있다. | |
이 논문에서 개발한 랩퍼 클래스는 무엇인가?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실감형 가상현실을 효과적, 경제적으로 구현하기 위해 외부입력장치와 Vega Prime 엔진을 호환시키는 랩퍼 클래스를 개발하였다. 개발한 랩퍼 클래스는 Vega Prime 엔진에서 조이스틱을 제어하기 위해 DirecX 와 연동하여 데이터 값을 전달하는 조이스틱 클래스와 vfw 를 사용하여 USB 캠의 영상을 버퍼에 저장한 후 Vega Prime 엔진의 디스플레이 버퍼에 그 값을 넘겨서 캠의 영상을 Vega Prime 엔진에서 처리할 수있는 USB 캠 클래스 이다. 이러한 랩퍼 클래스의 개발은 실감형 가상현실을 구현하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들로, 효과적이고 경제적인 작업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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