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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류학적 접근을 통한 감성 디자인 연구
Ethnographical Research for Capturing Emotional Level of User Demand 원문보기

한국HCI학회 2007년도 학술대회 2부, 2007 Feb. 05, 2007년, pp.33 - 39  

장진아 (LG전자 단말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signing emotion and product experience firstly require companies and individuals involved in NPD (New Product Development) to understand what user really want to receive from owning and using their product. Admitting this necessarily poses the following questions: Can a designer indeed plan for a ...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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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PDD에서는 라이프 스타일을 파악하는데 있어 대상자의 개인적인 행동 양식에 대하여 보다 경험적 데이터 수집을 통하여 그들의 라이프 스타일을 파악하고자 한다. 개인의 활동 모형을 스틸 카메라, 비디오 카메라, 혹은 일반적인 스케치 등을 사용하여 시각적으로 기록해 둠으로써, 프로젝트의 모든 구성원과 외부 협력자, 그리고 클라이언트(고객)들이 대상 사용자들의 라이프스타일이 어떠한지 경험적으로 깨닫게 하기 위함이다.
  • 이를 위해 우선적으로 제품 선택 과정에 있어서 소비자/사용자는 어떠한 메커니즘으로 감성의 영향을 받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그 다음 단계에서는 긍정적인 감성을 찾아내고 그것을 어떻게 제품에 연관시킬 것인가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어떠한 노력들이 필요하고 선행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 이러한 관계와 관심은 존경심, 사랑, 자부심 등으로도 표현될 수 있으며, 이러한 모든 감정들은 우리가 자극제들을 우리의 관계에 어떠한 이익을 가져오는가에 따라 판단하는 결과의 산물이다. 따라서 우리가 자극에 대해 이익을 가져오는 것이라 판단한다면, 그 자극에 대해 긍정적인 경험을 하게 될 것이고 이 자극원에 접근하려 시도할 것이다. 반대로 우리가 어떠한 자극에 대해 우리의 관심사와 상충하는 것이라 판단한다면, 우리는 부정적인 감정을 경험하게 될 것이고, 우리는 그것을 피하려 할 것이다.
  • 공통된 미래상(Vision)을 모든 구성원들이 공유하도록 하기 위해, 그리고 다양한 방법과 경로를 통해 얻어진 소중한 정보와 영감이 효과적으로 전달되고 이해 되도록 하기 위해 각 구성원들이 자연스럽게 만나고 의견 교환을 할 수 있는 장소와 시설을 구비해 놓아야 한다. 또한 다양한 제품들을 실제로 자연스럽게 사용하고 관찰해 봄으로써 그로부터 제품을 사용함으로써 얻게 되는 신체적인 경험과 감정을 탐구 할 수 있도록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어떠한 감성적 가치를 어떻게 담아내야 성공하는 디자인/제품이 될 수 있을 지를 판단하는 직관력(insight)을 갖기 위한 방법을 찾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우선적으로 제품 선택 과정에 있어서 소비자/사용자는 어떠한 메커니즘으로 감성의 영향을 받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어떠한 감성적 가치를 어떻게 담아내야 성공하는 디자인/제품이 될 수 있을 지를 판단하는 직관력(insight)을 갖기 위한 방법을 찾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우선적으로 제품 선택 과정에 있어서 소비자/사용자는 어떠한 메커니즘으로 감성의 영향을 받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그 다음 단계에서는 긍정적인 감성을 찾아내고 그것을 어떻게 제품에 연관시킬 것인가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어떠한 노력들이 필요하고 선행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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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비자들의 기대치에 부응하기 위하여 많은 기업들은 어떠한 접근법을 사용하는가? 또한 소비자의 욕구는 새로운 환경이 출현하는 환경에 따라 더욱 다양하게 변화하고 있으며, 그들의 욕구는 특정 구매행동이나 수준만으로는 측정이 불가능해졌다. 높아지고 다양해져 가는 소비자(사용자)들의 기대치에 부응하기 위하여 많은 기업들은 디자인과 마케팅적인 접근법을 적용시켜 개인적들의 개별적이고 특수한 요구들을 만족시키는 제품 개발에 힘쓰고 있다.
과거 물리적, 객관적인 기준에 의해 제품의 성공 여부를 예측할 수 있었던 것과는 달리 현대시장은 어떠한가? 디지털 사회라고도 불리는 현대 사회에는 새로운 (디지털) 기술의 출현과 이에 따른 새로운 상품/서비스가 등장하고,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생산성 확대로 기존의 기술 중심적 패러다임을 기반으로 한 product lifecycle은 한층 빨라 졌다. 또한 과거 물리적, 객관적인 기준에 의해 제품의 성공 여부를 예측할 수 있었던 것과는 달리 현대시장은 제품/ 서비스의 절대적 정체성은 없으며 다양한 요인들이 시장에서의 성공 여부를 좌우하는 불확실하고 불안정한 상태이다. 소비자들은 더 이상 상품과 서비스를 선택하는데 있어서 하나의 동일한 가치를 기준으로 생각하지 않는다.
기업들이 성공하기 위해서 현대의 소비자들이 구매를 결정하는 순간에 가장 큰 역할을 하는 요소를 찾아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즉 현대의 소비자에게 구매를 결정하는 순간에 가장 큰 역할을 하는 요소를 찾아내야 한다는 것이다. 현대의 합리적 소비자들은 의사결정 과정의 중요한 판단기준을 더 이상 그 물건의 가격경쟁력이나 기능에 두지 않는다. 그 보다는 이 제품이 나에게 주는 가치와 즐거움이 무엇인가를 최우선으로 삼는다. 소비자들은 그들이 미쳐 몰랐지만 필요했던 것이 무엇이었는지를 깨닫게 되고, 그것이 제공되었을 때 단순한 만족감의 차원이 아닌 놀라움과 환희를 갖게 되고 그 기쁨은 필요한 것이 만족되었을 때보다 훨씬 더 배가된다고 한다. 이것이 바로 제품을 타제품과 차별화 하고 사용자들에게 매력 있는 제품이 되게 하는 중요한 성공 열쇠이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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