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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형추진축계에서 스트레인 게이지를 이용한 휘둘림 진동에 대한 계측 및 평가
Measurement and Assessment of Whirling Vibration using Strain Gage in Small Propulsion Shafting System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 2011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11 Oct. 27, 2011년, pp.527 - 532  

김진희 (목포해양대학교) ,  김준성 (목포해양대학교) ,  김태언 (선박안전기술공단) ,  이돈출 (목포해양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hirling vibration in severe cases may result in shaft cracking and typically gap sensors are utilized to confirm its values under the outside underwater of ship. The bending stress value causing whirling vibration on the propulsion shafting system of a 40-ton small vessel was verified by theoretica...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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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 지금까지 스트레인 게이지를 이용하여 정적인 굽힘 응력을 측정하여 축계 배치에 이용한 사례는 많았으나 동적인 굽힘 응력의 변화를 통한 휘둘림 진동을 검토한 사례는 거의 없었다. 그러나 추진축과 같이 축의 변위가 큰 프로펠러축의 끝단에서 변위를 측정하기가 어려울 경우 굽힘 응력 측정을 통해서 검토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본 논문을 통해서 확인하였다.
  • 본 연구에서 축 동력을 측정하기 위하여 설치한 원격측정장치(Telemetry)를 이용해 탄성커플링을 지나 비틀림 응력의 영향이 비교적 적은 중간축에서 축의 굽힘 응력을 확인하고 이를 통해 휘둘림 진동을 확인하고 평가하는 방법을 검토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추진축계의 휘둘림 진동에 대한 공진 및 진폭을 측정하기 위하여 스트레인 게이지를 이용한 방법을 검토하였으며 주요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6에서 분석한 결과는 비틀림 진동이 포함되어 있으며 서로 분리하여야 한다. 여기서 받은 신호는 탄성 커플링을 통과된 신호로 비틀림 진동이 이 커플링에 의해서 현저하게 절연/감쇠된 상태로 축의 휘둘림에 의한 굽힘 응력을 주 진동으로 가정/판단하였다. 이를 뒷받침한 근거로 선체후미의 상하 구조 진동은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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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추진 축계에서 휘둘림 진동은 어떤 문제를 유발하는가? 이러한 추진 축계에서 휘둘림 진동은 프로펠러 축, 선미관 베어링, 선미관 밀봉장치 등의 사고 원인으로 되고 있으며, 베어링 이상 마멸 등의 사고가 발생 가능하고 경우에 따라 선체 진동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1)
본 연구에서 추진축계의 휘둘림 진동에 대한 공진 및 진폭을 측정하기 위하여 스트레인 게이지를 이용한 방법을 검토한 결과는 무엇인가? 1) 지금까지 스트레인 게이지를 이용하여 정적인 굽힘 응력을 측정하여 축계 배치에 이용한 사례는 많았으나 동적인 굽힘 응력의 변화를 통한 휘둘림 진동을 검토한 사례는 거의 없었다. 그러나 추진축과 같이 축의 변위가 큰 프로펠러축의 끝단에서 변위를 측정하기가 어려울 경우 굽힘 응력 측정을 통해서 검토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본 논문을 통해서 확인하였다. 2) 축에서 굽힘 응력을 측정할 경우 비틀림 진동이 포함되므로 비틀림 진동이 큰 추진축계에서는 가능성이 희박하지만 탄성커플링을 통해서 비틀림 진동 응력이 상대적으로 아주 적고 비틀림 진동의 1차 공진점이 휘둘림 진동과 분리된 경우만 가능하다. 3)휘둘림 진동으로 인한 가진력으로 유기되는 선체 구조진동을 확인하였으며 공진, 특히 휘둘림 진동 공진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종합적인 진동 계측에 의해서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하였다.
휘둘림 진동에 대한 임계속도는 어떤 조건 하에서 문제가 없음을 증명하도록 요구되고 있는가? 휘둘림 진동에 관한 규정은 미 해군 규격에서(2) 언급하고 있으며 여기서 해석 결과를 요구하고 있다. 또한 휘둘림 진동에 대한 임계속도는 최대 정격 회전수보다 115%이하에서 문제가 없음을 증명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고유진동수의 해석은 대부분은 축계 단독, 또는 선체구조와 결합한 계산 모델을 이용하고 컴퓨터를 사용해 자유진동해석에 의한 임계회전수를 계산하며 계측에 의해 이를 확인하는 수준에서 수행되었고 계측이 쉽지 않아 대부분 생략되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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