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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피트 급 탄소섬유 선체 크루즈 보트의 선형 제안 및 특성

A Study on Hull Form Characteristics of 50ft-class CFRP Cruise Boat

한국항해항만학회 2012년도 춘계학술대회, 2012 June 20, 2012년, pp.207 - 209  

오대균 (목포해양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류철호 (인하공업전문대학 조선해양과) ,  정우철 (인하공업전문대학 조선해양과) ,  이경우 (목포해양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이창우 (목포해양대학교 대학원 해양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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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레저 활동의 범위가 점차 원거리 항해로 확대되면서 거주가 가능한 크루즈보트가 각광받고 있다. 해양레저산업 선진국인 유럽, 북미의 경우 미려한 디자인, 인간공학적 구조 그리고 경량선체 소재 채택을 통한 연료효율 향상 등 크루즈보트의 설계와 제작에 있어 이미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반면, 국내의 경우 소형 레저보트 중심의 개발, 건조가 이뤄지고 있으며, 선체소재 또한 유리섬유강화복합소재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원양항해가 가능한 50피트급 탄소섬유강화복합재료(CFRP) 선체 크루즈보트의 선형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CFRP 선체 레저보트의 선형특성을 분석하여 설계선의 선형을 제안하였으며, 조선공학적 검토를 통해 그 특성을 분석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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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원양(ocean) 항해가 가능한 50피트 급 탄소섬유강화복합재료(CFRP) 선체 크루즈보트의 선형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CFRP 선체 크루즈보트 실적선 데이터를 분석을 통하여 탄소섬유 보트의 형상특성을 파악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사례 설계선의 초기선형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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