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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맵에서 경로 찾기 해법을 위한 시뮬레이티드 어닐링 알고리즘

A Simulated Annealing Algorithm for Path Finding in A Game Map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2년도 제45차 동계학술발표논문집 20권 1호, 2012 Jan. 11, 2012년, pp.189 - 192  

강명주 (청강문화산업대학교 컴퓨터게임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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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인공지능에서 경로 찾기는 매우 중요한 분야이다. 캐릭터나 NPC(Non Player Charater)가 목적지까지의 경로를 탐색하기 위해서는 복잡하게 구성된 게임 맵에서 오브젝트나 벽 등의 장애물을 회피하면서 가능한 최단 경로를 찾아야 한다. 기존의 일반적인 경로 찾기 알고리즘은 캐릭터의 움직임이 자유로운 간단한 게임 맵에서는 전역 최소해 탐색이 가능하다. 그러나 다양한 오브젝트 등이 배치된 큰 규모의 게임 맵에서는 캐릭터가 목적지까지의 경로를 탐색하는 과정에서 지역 최소해(Local Minima)로의 수렴이 발생함으로써 이를 탈피하는 것이 어렵고, 결국에는 목적지까지 도달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기존 경로 찾기 알고리즘의 단점을 해결하기 위해 시뮬레이티드 어닐링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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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기존 알고리즘의 단점을 해결하기 위해 시뮬레이티드 어닐링 방법을 방법을 제안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게임에서 캐릭터나 NPC가 목적지까지의 경로를 탐색하는 SA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기존 알고리즘은 캐릭터의 움직임이 자유로운 간단한 게임 맵에서는 전역 최소해를 찾는 것이 가능하지만, 벽이나 오브젝트가 다양하게 배치된 복잡한 게임 맵에서는 목적지까지의 경로를 탐색하는 전역 최소해를 찾기가 힘들다는 단점이 있다.
  • 최근에는 유전알고리즘과 같은 휴리스틱 알고리즘을 이용한 경로 찾기 방법이 연구되고 있다[3]. 본 연구에서는 유전 알고리즘과 비슷한 휴리스틱 방법으로 기존 방법의 단점을 해결하기 위해 시뮬레이티드 어닐링 알고리즘(Simulated Annealing Algorithm, SA)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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