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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PB(Electric Parking Brake) 작동음질 개선에 관한 연구

Sound Quality Improvement of Electric Parking Brake System

한국소음진동공학회 2012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2 Apr. 26, 2012년, pp.461 - 466  

박동철 (현대자동차) ,  홍석관 (현대자동차) ,  조기창 (현대자동차)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ustomers want to have more convenient and comfortable vehicle. Motor-on-caliper EPB(Electrical Parking Brake) System is one of the new systems for customer's convenience. It is applied for Midsize vehicle for reducing weight/price compared to cable puller type EPB. In this paper we studied sound qu...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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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Table 1 에서 청음평가와 상관성이 가장 높은 특정주파수 대역의 음압레벨을 음질 Index 로 선정하고, Loudness 의 최대치는 개발 참고치로 설정하였다. 그리고, 청음평가에 사용된 실차를 대상으로 감성적 측면에서 실내 EPB 작동음이 적합한 차량을 선택하여, 그 차량의 분석결과를 기준으로 실내 작동음 개발 목표를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EPB 작동음이 문제시 되고있는 D 차량의 전달경로의 특성을 파악하고, 이를 개선하기 전달경로 분석 (TPA:Transfer Path Analysis)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중소형 차량에 확대 적용되고 있는 캘리퍼 일체형 EPB 의 작동음질 향상을 위해 차량 실내음질 기준, 전달계의 개발기준 그리고 단품의 개발기준을 설정하여, 체계적인 개발가이드를 제안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캘리퍼 일체형 EPB 의 작동음 개선을 위해 감성측면에서 개발 가능한 음질 Index 제안하였으며, 체계적인 개선을 위해 소음전달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음질개선을 위해 전달계에서의 원리시험과 단품의 개선을 실시하였으며 전달경로별, 그리고 단품에 대한 기준을 설정하여 향후 개발에 대한 가이드를 제시하였다.
  • 단, TPA 결과에서 기술한 것과 같이 EPB 실내 작동 소음은 구조전달에 의한 기여도가 높으며, 이러한 구조전달은 EPB 단품의 방사음보다 작동시 마운팅부 혹은 체결부에서 발생하는 진동이 실내 소음의 주 원인이 된다. 하지만, 차외 EPB 작동 소음도 간과할 수는 없으므로, EPB 단품의 방사음과 진동 두 가지 측면에서 개발 목표를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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