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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상최적설계를 이용한 차체 점용접 배치 최적화 연구
A Study on Optimal Spot-weld Layout Design of the Car Body Structure Using Topology Optimization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 2012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2 Apr. 26, 2012년, pp.361 - 366  

김성래 (국민대 자동차공학 전문대학원) ,  이채욱 (국민대 자동차공학 전문대학원) ,  김문영 (국민대 자동차공학 전문대학원) ,  김찬묵 (국민대 자동차공학 전문대학원) ,  임홍재 (국민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opose the efficient technique that reduces the number of spot-welds and increases the structural rigidity by using the topology optimization technique. Eigen value analysis is used to evaluate the rigidity of the optimized model. As a first step, the topology optimization is perf...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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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차체의 동강성을 최대화하는 점용접의 배치를 찾기 위하여 차체를 차실바닥, 후방바닥, 후방, 좌측사이드, 우측사이드, 천정으로 여섯 부분으로 세분화하고 각 부분에 대한 점용접 배치 위상최적설계를 수행한다.
  • 이를 통해 후방 부분의 용접 실패 시에 전체 차체의 동강성 확보가 힘들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후방 부분의 점용접 배치 보강을 통하여 용접 실패 시에도 차체 전체의 동강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최적화를 수행 한다.
  • 설계변수는 점용접의 강성밀도이며 제약조건은 기본 모델의 점용접 개수와 같은 점용접 수를 갖게 하는 체적분수의 값이다. 목적함수는 차체의 고유진동수를 최대화하는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위상최적설계를 이용한 차체의 점용접 배치 최적화를 통해 차체 전체의 동강성을 향상시키는 연구를 실시하였다. 차체를 차실바닥, 후방바닥, 후방, 좌측사이드, 우측사이드, 천정 여섯 부분으로 나누어 각 부분별로 점용접의 배치를 최적화하였고 효과분석을 통하여 용접실패를 고려한 보강방법을 적용시켰다.
  • 본 연구에서는 점용접의 배치 최적화를 통하여 차체의 동강성을 향상시키며 점용접의 개수를 줄여 공정 속도를 증가시키고, 원가를 절감할 수 있는 연구를 수행한다.
  • 본 연구에서는 첫 번째 비틀림 모드에 두 배의 가중치를 두고 첫 번째 굽힘 모드의 고유진동수와 첫 번째 비틀림 모드의 고유진동수를 최대화하는 연구를 수행한다.
  • 본 연구에서는 최적화된 점용접의 배치 모델의 변화가 전체 차체의 강성에 미치는 영향을 판단하기 위해 각 인자에 대한 효과 분석을 실시하였고 실험계획법을 통한 8번의 실험으로 점용접의 배치 변화가 차제 동강성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7). 실험계획을 위한 직교배열은 Taguchi법에 사용되는 L8(25) 직교배열을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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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점용접이란? 점용접은 차제 조립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공정이며 박판 구조물을 효율적으로 연결시키는 일반적인 방법으로 차체의 조립 공정 속도 증가와 원가 절감에 밀접한 관련이 있다.
점용접은 무엇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가? 점용접은 차제 조립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공정이며 박판 구조물을 효율적으로 연결시키는 일반적인 방법으로 차체의 조립 공정 속도 증가와 원가 절감에 밀접한 관련이 있다.
점용접 배치 최적화와 관련된 선행 연구의 단점은? 점용접 배치 최적화와 관련된 선행 연구는 10배 많은 점용접 모델을 생성하여 비틀림과 굽힘에 대한 정강성을 최대화하는 점용접 배치를 찾는 연구가 있었다(1). 그러나 점용접의 유무와 패널의 두께를 설계변수로 설정하여 차체의 무게를 최소화하는 연구이기 때문에 점용접 최적화에 따른 효과가 상대적으로 적다는 단점이 있다. 또 점용접의 개수에 따른 강성의 변화를 분석한 연구로, 비틀림 모드와 굽힘 모드의 진동수 합을 최대화하는 점용접 치수최적화를 수행한 논문도 있었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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