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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물체 모델링을 통한 외륜 고정형 Cycloid 감속기의 진동특성 분석
Vibration Analysis of Fixed Outer-Ring Type Cycloidal Speed Reducer by using Multi-body Modeling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 2012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2 Apr. 26, 2012년, pp.61 - 62  

김홍기 (한양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유홍희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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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Recur Dyn을 이용하여 각 부품들을 강체로 모델링 하였고 회전하는 부품인 사이클로이드 기어와 편심 베어링, 아웃풋 쉐프트는 모두 회전 조인트를 사용 하여 구속 하였다. 그리고 아우터 기어는 고정 조인 트로 구속하고 핀 쉐프트는 아웃풋 쉐프트와 고정 하여 한 몸체처럼 움직이도록 구속조건을 부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상용 다물체 동역학 해석 프로그램인 Recur Dyn을 사용하여 사이클로이드 감속기를 다물체 시스템으로 모델링 하였고 부하가 작용할시 각 치형에 걸리는 반력을 구하여 평형 방정식으로 구한 값과 비교해 보았다. 그리고 사이클로이드 감속기의 편심 운동에 의한 진동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아우터 기어의 변위를 구해보았다.
  • 본 논문에서는 상용 다물체 동역학 해석 프로그램인 Recur Dyn을 이용하여 사이클로이드 감속기를 모델링 한후 해석을 수행하여 각 치형에 작용하는 힘과 편심 운동에 의한 거동을 알아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상용 다물체 동역학 해석 프로그램인 Recur Dyn을 사용하여 사이클로이드 감속기를 다물체 시스템으로 모델링 하였고 부하가 작용할시 각 치형에 걸리는 반력을 구하여 평형 방정식으로 구한 값과 비교해 보았다. 그리고 사이클로이드 감속기의 편심 운동에 의한 진동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아우터 기어의 변위를 구해보았다.
  • 사이클로이드 감속기는 접촉 시에 발생하는 각 치형과 핀 사이의 반력과 함께 편심 베어링의 회전에 의한 편심 운동으로 인하여 진동이 발생하는데 이를 알아보기 위해 고정부인 아우터 기어를 부싱요 소로 고정을 하고 편심 베어링의 회전속도를 0에서 300rad/s까지 증가시켜가며 해석 한 후 아우터 기어에서 발생되는 변위를 Fig.3에 나타내었다.

대상 데이터

  • 이 논문에서 다루는 사이클로이드 감속기는 감속 비가 49이고 Fig.1에서 보는 바와 같이 크게 고정부인 아우터 기어, 사이클로이드 기어, 편심베어링, 핀쉐프트, 출력부인 아웃풋 쉐프트로 구성이 되어 있다. 사이클로이드 감속기의 제원은 Table 1에 나타내 었으며 각 파라미터 간의 관계식은 다음과 같다.

데이터처리

  • 사이클로이드 감속기의 입력축이 회전하게 되면 이너 기어와 아우터 기어의 각 치형에서는 접촉에 의한 반력이 발생한다. 이를 알아보기 위해 출력 부에 일정한 부하로 토크 1N.m를 적용하여 해석한 후 각 치형에서 발생하는 반력을 구하고 그 결과를 MATLAB을 이용하여 평형방정식에 의해 계산된 결과와 비교를 해보았다.(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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