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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 2011년도 추계학술논문집 1부, 2011 Dec. 09, 2011년, pp.127 - 130
구은자 (청운대학교 공연기획경영학과) , 김혜원 (청운대학교 영화학과)
본 연구는 한국 창작뮤지컬의 기획 및 제작의 활성화를 위하여 장기적으로 흥행에 성공하고 있는 창작뮤지컬의 관람동기요인을 분석하고자 하며 흥행과의 영향관계를 파악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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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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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흥행을 결정하는 요인은 무엇으로 구분할 수 있는가? | Litman(1983)은 영화흥행을 결정하는 요인을 창조영역, 유통영역, 마케팅 영역으로 구분하였다.(김용, 2006) | |
뮤지컬 시장이 형성된 연대는? | 우리나라 문화산업 가운데 뮤지컬 산업이 최근 급격히 성장했다. 1960년대 뮤지컬 시장이 형성된 이후 산업화의 단계로 접어든 것은 2001년 <오페라의 유령> 이후다. 당시 LG 아트센터에서 7개월간 공연으로 24만 명을 동원하면서 뮤지컬 산업은 규모경제를 이룩하였다. | |
소극장 공연들에서는 지속적으로 관객을 만나는 작품들에는 무엇이 있는가? | <루나틱>(2004), <거울 공주 평강 이야기>(2004), <오! 당신이 잠든 사이>(2005), <뮤직 인마이 하트>(2005), <김종욱 찾기>(2006), <위대한캣츠비>(2007) 등은 꾸준하게 관객의 호응을 얻는 작품에 속한다. 이러한 결과는 외국 작품은 대극장, 한국 창작 뮤지컬은 소극장이라는 이분화된 구도를 만들어 낼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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