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중음악 소비자들의 이용패턴 변화에 대한 연구
The Study on the Trend of Pop-Music Consumers' Behavior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 2012년도 춘계학술논문집 1부, 2012 May 25, 2012년, pp.127 - 129  

오한승 (동아방송예술대학 영상음악계열)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대중음악산업에서 이용매체의 변화는 음악 소비자들의 이용패턴의 변화로 나타나며, 여기에 TV 등 매크컴의 복합적인 영향이 음악 소비자들의 선호도에 추가적인 영향을 미친다. 본 논문에서는 소유에서 소비로 이미 빠르게 진화하고 있는 국내 음악 소비자들의 이용패턴을 살펴보고 앞으로의 추세를 살펴 보고자 하였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아시아를 넘어 전 세계로 한류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는데, K-Pop이 새로운 한류의 기폭제가 되면서 음악 산업 부문 수출액도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한류관광객도 급증하는 등 음악 한류의 파급효과는 매우 크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음악 소비자들의 이용 패턴을 파악하고 향후 음악 산업의 전망을 예측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며, 본 논문에서는 현재까지의 음악 소비자들의 이용패턴을 살펴보고 앞으로의 변화 추이를 가늠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해 통계자료는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매년 조사, 발표하는 ‘음악산업백서’를 토대로 하였으며, 2006년부터 2011년까지의 자료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2009년은 조사 내용 없음).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