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충돌사고 AIS 데이터 기반 선박 충돌위험도 추정 알고리즘 검증에 관한 연구 Validation on the algorithm of estimation of collision risk among ships based on AIS data of actual ships' collision accident원문보기
선박에서 항해사의 안전운항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고 충돌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다중선박의 충돌 위험도를 추정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선박 충돌위험도 추정 알고리즘은 선박들의 항행정보로서, AIS 정보를 사용하고, 퍼지 이론을 이용하여 충돌위험도를 계산한다. 지난 연구에서는, 고안된 알고리즘의 성능을 검증하기 위해 울산항 해상교통관제(VTS) 센터로부터 수집된, 실제 울산항에서 운행된 선박들의 AIS데이터를 기반으로 검증 시뮬레이션을 수행한 바 있다. 본 논문에서는 선박 충돌위험도 추정 알고리즘을 좀 더 정밀하게 검증하기 위해, 실제 해상충돌사고 데이터에 적용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09년 부산항에서 발생한 석유제품 운반선과 화물선간의 충돌사고에 대한 AIS 데이터를 수집하였고, 이를 이용하여 선박운항 시뮬레이터 기반, 재생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선박 충돌위험도 추정 알고리즘의 특징과, 실제 선박 충돌사고의 AIS 데이터에 대한 재생 시뮬레이션 결과에 대해 소개하였다.
선박에서 항해사의 안전운항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고 충돌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다중선박의 충돌 위험도를 추정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선박 충돌위험도 추정 알고리즘은 선박들의 항행정보로서, AIS 정보를 사용하고, 퍼지 이론을 이용하여 충돌위험도를 계산한다. 지난 연구에서는, 고안된 알고리즘의 성능을 검증하기 위해 울산항 해상교통관제(VTS) 센터로부터 수집된, 실제 울산항에서 운행된 선박들의 AIS데이터를 기반으로 검증 시뮬레이션을 수행한 바 있다. 본 논문에서는 선박 충돌위험도 추정 알고리즘을 좀 더 정밀하게 검증하기 위해, 실제 해상충돌사고 데이터에 적용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09년 부산항에서 발생한 석유제품 운반선과 화물선간의 충돌사고에 대한 AIS 데이터를 수집하였고, 이를 이용하여 선박운항 시뮬레이터 기반, 재생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선박 충돌위험도 추정 알고리즘의 특징과, 실제 선박 충돌사고의 AIS 데이터에 대한 재생 시뮬레이션 결과에 대해 소개하였다.
An estimation algorithm of collision risk among multiple ships has been developed in order to reduce human error and prevent collision accidents. The algorithm is designed to calculate the collision risk among ships based on Fuzzy theory by using AIS data as traffic information. In this paper, to va...
An estimation algorithm of collision risk among multiple ships has been developed in order to reduce human error and prevent collision accidents. The algorithm is designed to calculate the collision risk among ships based on Fuzzy theory by using AIS data as traffic information. In this paper, to validate the algorithm, the AIS data of actual collision accident, which occurred between a product carrier and a cargo carrier in Busan harbor in 2009 are collected. The replay simulation is carried out on the actual AIS data and the collision risk is calculated in real time. In this paper, the features of the estimation algorithm of collision risk and the results of replay simulation based on AIS data of actual collision accident are discussed.
An estimation algorithm of collision risk among multiple ships has been developed in order to reduce human error and prevent collision accidents. The algorithm is designed to calculate the collision risk among ships based on Fuzzy theory by using AIS data as traffic information. In this paper, to validate the algorithm, the AIS data of actual collision accident, which occurred between a product carrier and a cargo carrier in Busan harbor in 2009 are collected. The replay simulation is carried out on the actual AIS data and the collision risk is calculated in real time. In this paper, the features of the estimation algorithm of collision risk and the results of replay simulation based on AIS data of actual collision accident are discuss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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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선박에서 항해사의 운항을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다중 선박 충돌위험도 추정 알고리즘을 설계하였다. 충돌 위험도 추정 성능을 검증을 위해, 2009년 부산에서 발생한 선박충돌사고의 AIS 데이터를 수집하고, 재생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선박에서 항해사의 운항을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다중 선박 충돌위험도 추정 알고리즘을 설계하였다. 충돌 위험도 추정 성능을 검증을 위해, 2009년 부산에서 발생한 선박충돌사고의 AIS 데이터를 수집하고, 재생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시뮬레이션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성능/효과
(1) 다중선박 충돌 위험도 추정 알고리즘을 통해, 충돌상황이 임박한 상황에서, 실제 충돌에 관계된 선박의 위험성을 특징적으로 표시하고 이를 사전에 경고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2) 다중선박 충돌 위험도 추정 알고리즘은 충돌위험이 발생한 경우, 주의를 요하는 단계부터, 임박한 단계까지 순차적으로, 그리고 점증적으로 위험도를 추정하여 제공함으로써, 사용자가 사전에 위험을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인지하게 지원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후속연구
향후, 다양한 선박충돌사고 AIS 데이터를 추가적으로 확보하여, 다중선박 충돌위험도 추정 알고리즘을 지속적으로 검증해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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