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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철도학회 2011년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11 Oct. 20, 2011년, pp.1650 - 1658
김학성 (경희대학교, 토목공학과) , 정영훈 (경희대학교, 토목공학과) , 강동엽 (경희대학교, 토목공학과) , 이성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인프라시스템 연구단)
The quality control of compaction fills has been commonly performed via the field density measurement and plate load tests. However, the engineer frequently encounters difficulties in actually controling the quality due to the uncertainty in the field density measurement as well as the plate load 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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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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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더 엘리먼트 기반의 탄성파 측정을 위하여 사용되는 장비는 무엇이 있나? | 그림 3(b)는 벤더 엘리먼트를 이용한 전단파 계측에 필요한 실험장비이다. 벤더 엘리먼트 기반의 탄성파 측정을 위하여 벤더 엘리먼트에 적용할 파형을 발생시키는 함수발생기(function generator)와 입력 파형을 증폭시키는 전압증폭기(power amplifier)가 사용되며, 가진 벤더 엘리먼트에 입력한 파형과 수신 벤더 엘리먼트에서 측정된 파형을 확인하는 오실로스코프(oscilloscope) 및 측정된 파형을 저장하는 컴퓨터로 구성되어진다. | |
평판재하시험과 현장밀도는 무엇을 위해 사용하는가? | 기존의 철도 토공노반의 품질관리를 위하여 평판재하시험과 현장밀도가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지반반력계수(k30)와 반복평판재하시험의 변형계수(Ev2)와 변형계수비(Ev2/Ev1) 같은 설계인자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한 방법으로 압축파 속도를 이용한 품질관리 및 계측방법을 제시하였다(박철수 등, 2009a). | |
압축파 속도 및 전단파 속도로 다짐도를 평가한 결론은? | (1) 실내 다짐시험을 통하여 품질관리 기준을 제시하기 위해 함수비에 따른 압축파 속도와 전단파 속도를 측정하였다. 압축파 속도의 측정은 충격해머를 이용하였으며, 전단파 속도의 측정은 벤더 엘리먼트를 이용하였다. 실내 다짐시험을 통하여 건조측에서는 입력파형에 가까운 탄성파 파형이 지배적으로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습윤측에서는 건조측에 비하여 저주파형의 신호가 지배적으로 나타나는 것을 확인 하였다. (2) 압축파 속도를 이용한 품질관리 시, 다짐곡선의 최적함수비를 기준으로 건조측에서는 과대평가되는 경향이 발생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전단파 속도를 품질관리에 이용할 경우, 다짐곡선의 최적함수비와 최대 전단파 속도에서의 함수비가 일치하며, 압축파 속도를 이용한 품질관리 기법을 보완하여 전단파 속도를 이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3) 탄성파를 이용한 토공노반의 품질관리 기법을 실대형 시험을 위한 모형지반에 적용시켰으며, 비교시험을 통한 품질관리 결과와 일관된 결과를 획득하여 품질관리 기법으로의 활용성을 입증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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