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왕ICD는 현대적 시설과 하역장비를 갖추어 연간 100만TEU를 처리 할 수 있는 수도권유일의 내륙컨테이너기지이다. 유리한 입지조건, 수도권 물류수송의 거점 역할, 내륙통관 기능 등 많은 이점을 가지고 있어 철도수송 활성화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그러나 의왕ICD는 현재 시설 및 운영상의 문제점으로 컨테이너화물 철도수송 활성화의 한계에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의왕ICD의 문제점을 시설부분과 운영부분으로 구분하여 분석하고, 2023년 점용허가 기간이 만료되는 시점을 기준으로 단기, 중장기로 구분하여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그러나 의왕ICD의 철도수송 활성화는 이러한 개선방안 외에도 철도공사와 입주업체의 노력과함께, 정부, 의왕시, 철도시설공단 등 관련기관의 지원과 협력이 있어야만 가능 할 것이다. 이러한 의왕ICD의 개선은 복합일관수송체계를 구축하여 효율적인 철도물류 인프라 조성 및 철도물류 활성화에 기여하고, 또한 친환경 수송시스템 구축으로 정부의 저탄소 녹색성장 정책에도 기조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의왕ICD는 현대적 시설과 하역장비를 갖추어 연간 100만TEU를 처리 할 수 있는 수도권유일의 내륙컨테이너기지이다. 유리한 입지조건, 수도권 물류수송의 거점 역할, 내륙통관 기능 등 많은 이점을 가지고 있어 철도수송 활성화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그러나 의왕ICD는 현재 시설 및 운영상의 문제점으로 컨테이너화물 철도수송 활성화의 한계에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의왕ICD의 문제점을 시설부분과 운영부분으로 구분하여 분석하고, 2023년 점용허가 기간이 만료되는 시점을 기준으로 단기, 중장기로 구분하여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그러나 의왕ICD의 철도수송 활성화는 이러한 개선방안 외에도 철도공사와 입주업체의 노력과함께, 정부, 의왕시, 철도시설공단 등 관련기관의 지원과 협력이 있어야만 가능 할 것이다. 이러한 의왕ICD의 개선은 복합일관수송체계를 구축하여 효율적인 철도물류 인프라 조성 및 철도물류 활성화에 기여하고, 또한 친환경 수송시스템 구축으로 정부의 저탄소 녹색성장 정책에도 기조 할 것으로 기대된다.
Uiwang ICD, which is the only inland container depot in the capital area, is equipped with modern facilities, and loading and unloading equipment, and can handle 1,000,000 TEU annually.It has many advantages such as advantageous conditions of location, the role of foothold for distribution transport...
Uiwang ICD, which is the only inland container depot in the capital area, is equipped with modern facilities, and loading and unloading equipment, and can handle 1,000,000 TEU annually.It has many advantages such as advantageous conditions of location, the role of foothold for distribution transportation in the capital area, so it plays an important role of vitalizing the railroad transport. However, Uiwang ICD has reached the limit in the vitalization of railroad transport of containerized cargo due to the current problems in facilities and operations. This research analyzed the Uiwang ICD's problems by dividing them into facilities problems and operational problems, and presented short-term and medium and long-term improvement measures with the year 2023 when the private use permission expires as the basic year. However, the vitalization of railroad transport of Uiwang ICD can be attained only when it has support and cooperation from the government, Uiwang-si,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and other related organizations together with efforts of Korea Railroad Corporation, and occupant companies. Such improvement measures for Uiwang ICD are expected to contribute to establishing combined transport system and forming efficient railroad distribution infrastructures and vitalizing railroad distribution, and also contribute to the government's low-carbon green growth policy by building environment-friendly transport system.
Uiwang ICD, which is the only inland container depot in the capital area, is equipped with modern facilities, and loading and unloading equipment, and can handle 1,000,000 TEU annually.It has many advantages such as advantageous conditions of location, the role of foothold for distribution transportation in the capital area, so it plays an important role of vitalizing the railroad transport. However, Uiwang ICD has reached the limit in the vitalization of railroad transport of containerized cargo due to the current problems in facilities and operations. This research analyzed the Uiwang ICD's problems by dividing them into facilities problems and operational problems, and presented short-term and medium and long-term improvement measures with the year 2023 when the private use permission expires as the basic year. However, the vitalization of railroad transport of Uiwang ICD can be attained only when it has support and cooperation from the government, Uiwang-si,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and other related organizations together with efforts of Korea Railroad Corporation, and occupant companies. Such improvement measures for Uiwang ICD are expected to contribute to establishing combined transport system and forming efficient railroad distribution infrastructures and vitalizing railroad distribution, and also contribute to the government's low-carbon green growth policy by building environment-friendly transport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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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 논문에서는 설립목적과 달리 철도수송 활성화의 한계에 있는 의왕ICD의 문제를 좀 더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2023년 점용허가 기간이 만료되는 시기를 기준으로 개선방안을 단기, 중장기로 제시하여 보았다. 시설부분의 배선변경은 특히 주변 환경조건(샘터마을, 오봉터널, 노반 및 도로조건 등등)과 오봉역의 열차운영계획에 의하여 많은 제약이 따르고, 운영부분 또한 16개의 주주사와 상생전략 및 관련기관들과의 협력체계를 이끌나가야 하는 어려운 문제들이 버티고 있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는 의왕ICD 문제점을 시설 및 운영부분으로 구분하여 분석하고, 2023년 점용허가 기간이 만료되는 시점을 기준으로 단기, 중장기로 구분하여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후속연구
의왕ICD는 우리나라의 최대 물류기지 이므로 그 상징성을 보더라도 대한민국 물류체계의 모범모델이 될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 의왕ICD의 철도수송 활성화는 정부의 국가물류기본계획에 기여하여 복합일관수송 체계 구축 및 효율적인 철도물류 인프라 조성과 철도물류 활성화에 원천이 되고, 또한 친환경 수송시스템 구축으로 정부의 저탄소 녹색성장 정책에도 기조 할 것으로 기대된다.
입주업체의 철송물동량 취급실적은 삼익물류, 세방 등의 순이나 단위면적당 철송물동량은 양양운수, 천경, 세방 등의 순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동진콘테이너터미날(주), 인터지스㈜, 국제통운은 철송 실적이 2009년 부터는 없다. 이는 향 후 철송 취급실적에 따른 면적 배분이 이루어져 할 것으로 보여진다.
시설부분의 배선변경은 특히 주변 환경조건(샘터마을, 오봉터널, 노반 및 도로조건 등등)과 오봉역의 열차운영계획에 의하여 많은 제약이 따르고, 운영부분 또한 16개의 주주사와 상생전략 및 관련기관들과의 협력체계를 이끌나가야 하는 어려운 문제들이 버티고 있다. 이런 총체적인 문제점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이 논문에서 제시한 개선방안 외에도 철도공사와 입주업체의 노력과 함께, 정부, 의왕시, 철도시설공단 등 관련기관의 지원과 협력이 있어야만 가능 할 것이다. 의왕ICD는 우리나라의 최대 물류기지 이므로 그 상징성을 보더라도 대한민국 물류체계의 모범모델이 될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왕ICD란 무엇인가?
의왕ICD는 수출입컨테이너화물 유통구조 개선으로 물류비용을 절감하여 국가 경쟁력 강화를 도모하기 위하여 정부와 민간기업이 공동으로 투자하여 건설한 컨테이너물류기지이다. 현재 의왕ICD는 현대적 시설과 하역장비를 갖추어 연간 100만TEU를 처리 할 수 있는 수도권유일의 내륙컨테이너기지이며, 유리한 입지조건, 수도권 물류수송의 거점 역할, 내륙통관, 내륙항만 기능 등 많은 이점을 가지고 있어 철도수송 활성화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의왕ICD의 장점은 무엇인가?
의왕ICD는 수출입컨테이너화물 유통구조 개선으로 물류비용을 절감하여 국가 경쟁력 강화를 도모하기 위하여 정부와 민간기업이 공동으로 투자하여 건설한 컨테이너물류기지이다. 현재 의왕ICD는 현대적 시설과 하역장비를 갖추어 연간 100만TEU를 처리 할 수 있는 수도권유일의 내륙컨테이너기지이며, 유리한 입지조건, 수도권 물류수송의 거점 역할, 내륙통관, 내륙항만 기능 등 많은 이점을 가지고 있어 철도수송 활성화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하지만 비효율적이고 노후 된 물류시설 인프라와 제3섹터 개발방식1)의 단점인 자율적 책임 책임 경영 미흡과 공공성 미확보로 운영상의 문제까지 이런 여러 가지 갈등요인으로 인하여 본래의조성목적과 달리 컨테이너화물 철도수송 활성화의 한계에 있는 실정이다.
의왕ICD의 한계는 무엇인가?
현재 의왕ICD는 현대적 시설과 하역장비를 갖추어 연간 100만TEU를 처리 할 수 있는 수도권유일의 내륙컨테이너기지이며, 유리한 입지조건, 수도권 물류수송의 거점 역할, 내륙통관, 내륙항만 기능 등 많은 이점을 가지고 있어 철도수송 활성화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하지만 비효율적이고 노후 된 물류시설 인프라와 제3섹터 개발방식1)의 단점인 자율적 책임 책임 경영 미흡과 공공성 미확보로 운영상의 문제까지 이런 여러 가지 갈등요인으로 인하여 본래의조성목적과 달리 컨테이너화물 철도수송 활성화의 한계에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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