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의왕ICD 시설 및 운영개선 방안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Ways to Improve Uiwang ICD Facilities and Operation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11년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11 Oct. 20, 2011년, pp.3268 - 3277  

김현주 (한국철도공사 연구원, 경영연구처) ,  강신석 (한국철도공사 물류본부, 녹색물류처) ,  박병인 (한국철도공사 물류본부, 물류마케팅처)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의왕ICD는 현대적 시설과 하역장비를 갖추어 연간 100만TEU를 처리 할 수 있는 수도권유일의 내륙컨테이너기지이다. 유리한 입지조건, 수도권 물류수송의 거점 역할, 내륙통관 기능 등 많은 이점을 가지고 있어 철도수송 활성화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그러나 의왕ICD는 현재 시설 및 운영상의 문제점으로 컨테이너화물 철도수송 활성화의 한계에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의왕ICD의 문제점을 시설부분과 운영부분으로 구분하여 분석하고, 2023년 점용허가 기간이 만료되는 시점을 기준으로 단기, 중장기로 구분하여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그러나 의왕ICD의 철도수송 활성화는 이러한 개선방안 외에도 철도공사와 입주업체의 노력과함께, 정부, 의왕시, 철도시설공단 등 관련기관의 지원과 협력이 있어야만 가능 할 것이다. 이러한 의왕ICD의 개선은 복합일관수송체계를 구축하여 효율적인 철도물류 인프라 조성 및 철도물류 활성화에 기여하고, 또한 친환경 수송시스템 구축으로 정부의 저탄소 녹색성장 정책에도 기조 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iwang ICD, which is the only inland container depot in the capital area, is equipped with modern facilities, and loading and unloading equipment, and can handle 1,000,000 TEU annually.It has many advantages such as advantageous conditions of location, the role of foothold for distribution transport...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논문에서는 설립목적과 달리 철도수송 활성화의 한계에 있는 의왕ICD의 문제를 좀 더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2023년 점용허가 기간이 만료되는 시기를 기준으로 개선방안을 단기, 중장기로 제시하여 보았다. 시설부분의 배선변경은 특히 주변 환경조건(샘터마을, 오봉터널, 노반 및 도로조건 등등)과 오봉역의 열차운영계획에 의하여 많은 제약이 따르고, 운영부분 또한 16개의 주주사와 상생전략 및 관련기관들과의 협력체계를 이끌나가야 하는 어려운 문제들이 버티고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왕ICD란 무엇인가? 의왕ICD는 수출입컨테이너화물 유통구조 개선으로 물류비용을 절감하여 국가 경쟁력 강화를 도모하기 위하여 정부와 민간기업이 공동으로 투자하여 건설한 컨테이너물류기지이다. 현재 의왕ICD는 현대적 시설과 하역장비를 갖추어 연간 100만TEU를 처리 할 수 있는 수도권유일의 내륙컨테이너기지이며, 유리한 입지조건, 수도권 물류수송의 거점 역할, 내륙통관, 내륙항만 기능 등 많은 이점을 가지고 있어 철도수송 활성화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의왕ICD의 장점은 무엇인가? 의왕ICD는 수출입컨테이너화물 유통구조 개선으로 물류비용을 절감하여 국가 경쟁력 강화를 도모하기 위하여 정부와 민간기업이 공동으로 투자하여 건설한 컨테이너물류기지이다. 현재 의왕ICD는 현대적 시설과 하역장비를 갖추어 연간 100만TEU를 처리 할 수 있는 수도권유일의 내륙컨테이너기지이며, 유리한 입지조건, 수도권 물류수송의 거점 역할, 내륙통관, 내륙항만 기능 등 많은 이점을 가지고 있어 철도수송 활성화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하지만 비효율적이고 노후 된 물류시설 인프라와 제3섹터 개발방식1)의 단점인 자율적 책임 책임 경영 미흡과 공공성 미확보로 운영상의 문제까지 이런 여러 가지 갈등요인으로 인하여 본래의조성목적과 달리 컨테이너화물 철도수송 활성화의 한계에 있는 실정이다.
의왕ICD의 한계는 무엇인가? 현재 의왕ICD는 현대적 시설과 하역장비를 갖추어 연간 100만TEU를 처리 할 수 있는 수도권유일의 내륙컨테이너기지이며, 유리한 입지조건, 수도권 물류수송의 거점 역할, 내륙통관, 내륙항만 기능 등 많은 이점을 가지고 있어 철도수송 활성화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하지만 비효율적이고 노후 된 물류시설 인프라와 제3섹터 개발방식1)의 단점인 자율적 책임 책임 경영 미흡과 공공성 미확보로 운영상의 문제까지 이런 여러 가지 갈등요인으로 인하여 본래의조성목적과 달리 컨테이너화물 철도수송 활성화의 한계에 있는 실정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