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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교통 card data를 이용한 통행행태 분석(지하철역 하차후 환승 버스 이용자 중심으로)
Analysis of Public Transport Travel Behavior by using Transport Card Data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11년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11 Oct. 20, 2011년, pp.443 - 452  

김대성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복합교통TF) ,  엄진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복합교통TF) ,  문대섭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녹색교통물류연구본부) ,  최명훈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복합교통TF) ,  송지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복합교통TF)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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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중교통 카드 자료를 이용하여 대중교통 이용자의 통행행태를 분석한다. 통행행태 분석을 위해 토지 이용방식에 따라 공간적 범위를 주거지역, 업무지역, 쇼핑지역 등 세 종류로 분류하였다. 각 역별 환승 비율 분석 결과 주거지역이 쇼핑지구와 업무지구에 비해 환승 비율이 높게 분석되었으며 주거지역의 경우 마을버스 보다 지선버스 및 간선버스의 통행 비율이 더 높게 나타났다. 또한, 쇼핑지구와 업무지구의 간선 버스 및 기타 버스의 통행 비율이 마을버스 및 지선 버스 보다 더 높게 나타나 토지이용별로 버스 수단 이용에 있어 다소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보행거리는 일반적으로 사용 되어온 400m와 유사한 300m ~ 400m가 최대 보행거리로 분석 되었으며, 일반인보다 청소년의 최대 보행거리가 더 짧은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passenger travel patterns especially for the transfer from metro to bus by using transit smart card data. We classified three types of land use such as residential, business, and shopping area where metro stations are located. The results show that more number of transfers was ob...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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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대중교통 전수화 자료나 다름 없는 카드 자료를 이용하여 대중교통 이용자의 통행행태 분석을 실시함으로서 기존 연구에서 문제점으로 지적된 분석 자료 수집 한계를 극복하였다. 또한 교통 카드 자료에는 카드 이용자의 탑승과 하차와 관련된 시간 및 위치 정보를 포함하고 있고, 이용수단 및 차량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어 교통 연구자에게 정보의 활용 가치가 매우 크다.

가설 설정

  • (가정 1) 환승수단은 도보 또는 버스로 한정한다.
  • (가정 2) 환승 버스의 마지막 하차 정거장이 대중교통 이용자의 최종 목적지이다.
  • (가정 3) 환승 버스의 최소 통행거리가 보행자의 최대 보행거리다.
  • 즉, 가정 1은 지하철 하차 후 최종 목적지 이동수단은 도보와 버스 두 가지로만 구분된다. 가정 2는 지하철 하차 후 환승 버스 종착점이 대중교통 이용자의 최종 목적지다. 가정 3은 환승 버스 이용자가 도보로 이동 할 수 있는 최대 거리는 환승 버스의 최소 통행거리다.
  • 가정 2는 지하철 하차 후 환승 버스 종착점이 대중교통 이용자의 최종 목적지다. 가정 3은 환승 버스 이용자가 도보로 이동 할 수 있는 최대 거리는 환승 버스의 최소 통행거리다.
  • 즉, 가정 1은 지하철 하차 후 최종 목적지 이동수단은 도보와 버스 두 가지로만 구분된다. 가정 2는 지하철 하차 후 환승 버스 종착점이 대중교통 이용자의 최종 목적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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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중교통 이용을 촉진시키기 위해 중요한 것은? 대중교통 이용을 촉진시키기 위해서는 도시의 교통 흐름과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이용객의 통행특성이 중요하다. 대다수 연구의 분석 자료는 표본 집단에 대한 설문 조사, 가구통행실태 조사 등을 통해 얻어진 자료들이 활용되어져 왔다.
대중교통 카드 자료를 이용하여 대중교통 이용자의 통행행태를 분석한 결과는? 통행행태 분석을 위해 토지 이용방식에 따라 공간적 범위를 주거지역, 업무지역, 쇼핑지역 등 세 종류로 분류하였다. 각 역별 환승 비율 분석 결과 주거지역이 쇼핑지구와 업무지구에 비해 환승 비율이 높게 분석되었으며 주거지역의 경우 마을버스 보다 지선버스 및 간선버스의 통행 비율이 더 높게 나타났다. 또한, 쇼핑지구와 업무지구의 간선 버스 및 기타 버스의 통행 비율이 마을버스 및 지선 버스 보다 더 높게 나타나 토지이용별로 버스 수단 이용에 있어 다소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보행거리는 일반적으로 사용 되어온 400m와 유사한 300m ~ 400m가 최대 보행거리로 분석 되었으며, 일반인보다 청소년의 최대 보행거리가 더 짧은 것으로 나타났다.
뉴어바니즘기반의 대중교통중심도시개발정책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는 이유는? 최근 교통문제를 해결하고 인간중심의 교통체계 수립을 위해 뉴어바니즘(New Urbanism) 기반의 대중교통중심도시개발(Transit-Oriented Development, 이하 TOD) 정책에 대한 관심이 점차 고조되고 있다. 정부는 2007년~2011년까지 ‘대중교통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도시 인구 규모 50만명 이상의 도시에 노면전차와 같은 경전철을 도입하여 도시철도 중심의 대중교통망을 구축함으로써 대중교통을 체계적으로 육성·지원하며 대중교통 이용을 촉진시키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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