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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강방송 메타데이터 설계 및 저작도구 구현
Metadata Design for Augmented Broadcasting Service, and Implementation of Authoring Tool 원문보기

한국방송공학회 2013년도 하계학술대회, 2013 June 26, 2013년, pp.233 - 236  

최범석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정영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이원돈 (충남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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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증강현실을 방송환경에 접목한 증강방송 개념에 대한 소개와 이를 실현하기 위한 증강방송 메타데이터 및 증강방송 메타데이터를 저작하기 위한 저작도구에 대하여 소개한다. 방송환경이 모바일 환경과 달라 완벽한 증강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있어서 한계가 있으나, TV 의 대 화면과 양질의 TV 프로그램, 스마트 TV 로의 발전에 따른 웹 환경 지원과 모션/음성 인식 인터페이스, 그리고 스마트 TV 애플리케이션의 등장은 증강방송의 가능성을 한층 높이고 있다. 이를 가능하게 하기 위하여 증강방송 메타데이터를 설계하였으며, 이를 사용자들이 편리하게 저작하기 위한 저작도구를 구현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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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스마트 TV 환경에서 제공 가능한 증강방송의 형태에 대하여 제시하고, 이를 가능하도록 하는 증강방송 메타데이터를 정의한다. 또한 증강방송 메타데이터를 GUI 기반으로 사용자들이 편리하게 제작하기 위한 저작도구를 구현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관점에서 방송환경에 접목할 수있는 증강방송 서비스 시나리오를 제안하였다. 또한 이러한 증강방송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증강방송 메타데이터를 설계하였고, 이를 사용자가 쉽게 제작할 수 있는 저작도구를 개발하였다.
  • 본 절에서는 차세대 스마트 TV 방송환경에 적용할 수 있는 증강방송 서비스 시나리오에 대하여 소개한다. 일부 서비스는 현재의 방송환경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반면, 일부 시나리오는 향후 스마트 TV 단말의 성능이 높아지거나 기능면에서 추가된다면 적용 가능한 시나리오이다.
  • 증강방송 메타데이터 저작도구는 증강방송 메타데이터를 사용자가 UI 를 통하여 편리하게 제작하도록 하기 위하여 개발되었다. 저작도구는 가능한 사용자가 직관적으로 제작할 수있도록 방송 프로그램의 영상 위에서 증강영역의 위치를 정의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방송 프로그램의 타임라인을 기반으로 증강영역의 시작과 유지시간을 설정할 수 있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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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증강현실의 기술의 개념은 무엇인가? 증강현실 기술은 모바일 또는 테블렛 PC에서 활발하게 개발되고 있으며, 그 적용분야도 광고, 오락, 교육, 여행 등 광범위해지고 있다. 증강현실 기술의 개념은 사용자가 카메라를 통하여 비춰보는 실 세계에 증강 콘텐츠를 오버레이 형태로 제공하는 것이다. 한편 가상현실은 온전히 그래픽으로 재현된 환경 안에서만 제공되며 실 세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증강현실 서비스가 위치기반 서비스 앱에서부터 인기를 얻기 시작한 이유는 무엇인가? 증강현실 서비스는 위치기반 서비스 앱에서부터 인기를 얻기 시작했다. 사용자가 증강 브라우져를 통하여 실 세계를 보면서 가고자 하는 장소의 위치를 직관적으로 알 수 있기 때문이다. TV 단말은 모바일 디바이스와 달리 위치기반 서비스를 하기 위한 어떠한 센서도 없으며, 사용자가 TV 방향을 바꾸어 보았자 방송 카메라의 위치가 바뀌지도 않는다.
모바일 환경에서 증강현실 앱들이 인기를 끄는 이유는 무엇인가? 한편 가상현실은 온전히 그래픽으로 재현된 환경 안에서만 제공되며 실 세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모바일 환경에서 증강현실 앱들이 인기를 끄는 이유는 터치스크린과 같은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방향, 가속도, GPS 센서 등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한편 방송 시청환경은 모바일 환경과는 다르게 방송 서버에서 일방적으로 미디어를 전송하는 방식으로 사용자가 자신의 의지대로 카메라의 방향을 바꿀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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