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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픽스 기반의 3차원 입체영상제작 보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3D Stereoscopic Correction Methods Based on 3D Computer Graphics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2년도 제46차 하계학술발표논문집 20권2호, 2012 July 11, 2012년, pp.353 - 354  

이준상 (동의대학교 영상정보공학과) ,  이임건 (동의대학교 영상정보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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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입체영상구현 기술연구는 현실감 있는 영상을 제작하기 위해서 다양하고 새로운 영상 제작방법들이 시도되고 있다. 하지만 입체영상 재현의 기술적 문제에 집중되어 있고 3D 그래픽스를 기반으로 한 입체영상 제작 기술에 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또한 그래픽스 환경에서 입체영상콘텐츠에 대한 입체감을 극대화 할 수 있는 기법이 필수적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3차원 입체영상을 제작하는 과정에서 그래픽스 환경에서 실재감 있는 영상을 제작하기 위한 다양한 입체제작 원리와 제작을 활용한 영상보정 기법을 사용하여 키스톤 왜곡에 대한 현상을 보정하고 구현 가능한 제작방법을 제시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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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3D 컴퓨터 그래픽스를 기반으로 한 입체영상 제작 기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다양한 작업 방식에 대한 연구가 진행 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3D 입체영상 제작환경에서 가상카메라가 이동할 때 발생하는 키스톤(keystone) 왜곡을 보정하기 위한 새로운 제작방법을 연구 하였다. 기존의 촬영제작 방식과 레이어를 통해 제작된 촬영방식과의 차이점을 비교 분석하여 추출된 영상데이터를 보정하는 방식을 제시한다.
  • 또한 레이어로 제작한 입체영상 제작방식은 편집 시에 폭주 각을 조절함으로써 결상된 왜곡현상을 보정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카메라의 동선이 일정한 경우에 화면의 왜곡현상을 편집 시에 보정할 수 있는 제작방법을 제시 하였지만 향후에는 피사체의 수평적, 이동, 수직적 이동 및 배경과의 관계를 분석하여 기존의 제작방식과의 차이점 대해 연구를 진행하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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