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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저토피구간에서의 PRS(Pipe Roof Structures)공법 시공 사례
Application of PRS(Pipe Roof Structures) on Expressway with Shallow Soil Depth

한국방재학회 2014년도 정기 학술발표대회, 2014 Feb. 19, 2014년, pp.4 - 4  

이관호 (태영건설 기술연구소) ,  이윤규 (태영건설 기술연구소) ,  최태진 (태영건설 기술연구소) ,  이성민 (태영건설 화성동탄(2)택지개발사업터널공사 현장) ,  최동익 (태영건설 화성동탄(2)택지개발사업터널공사 현장)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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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고속도로 저토피 구간을 횡단하는 구조물을 시공하기 위한 PRS공법의 적정성 및 시공 중, 후의 안정성을 비교 분석하였다. PRS공법은 비개착 특수터널 공법으로서 상부 지장물과 이격거리 0.5D 이내에서 강관추진에 의한 루푸 형성 및 지보재 등을 시공하는 공법이다. 시공단계별로 사전에 수치해석을 실시하여 예상 침하량을 산정한 후 안전한 시공을 확보하였으며 또한 실시간 계측관리 시스템을 도입하여 비교 분석하여 단계별 안정성을 확인하였다. 또한 터널 굴진에 의한 막장 전방의 지반변화에 따른 터널 거동양상을 사전에 예측하였으며 이를 통해 인접지반 및 지표면의 변위억제에 대한 대책의 수립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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