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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항 물동량 경로 분석
The Busan Port Throughput Routing analysis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 2013년도 춘계학술대회, 2013 June 27, 2013년, pp.91 - 92  

조민지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김환성 (한국해양대학교 물류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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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항만산업의 발전과 더불어 내륙운송 산업 또한 발전하였으며 이에 따라 항만은 내륙과 연결하는 거점 역할이 증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항만과 각 지역들 간의 화물 흐름에 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 기종점 통계 자료는 단순하게 O/D분석방법을 이용하여 구축되어 화물의 정확한 운송경로를 파악하기 어려운 문제점이 있다. 또한 이러한 통계자료는 철도를 이용한 복합운송을 제대로 고려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P/C개념을 도입하여 부산항을 입출항하는 컨테이너를 대상으로 화물경로분석을 실시하여 화물의 정확한 운송경로를 파악하고 이에 따른 각 지역 간의 기종점 자료를 재구축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development of port industry, inland transportation was also the developed. Connecting port with inland becomes more and more important. So studies about cargo flow from ports to regions are actively in progress. But freight statistics from regional to national has a problem that do not compreh...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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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부산항의 입출항 컨테이너 물량을 대상으로 운송경로를 파악하여 각 지역과 부산항 간의 이동 물류 데이터를 재구축하는 것이다.
  • 우리나라 화물 기종점 자료는 물류센터를 경유하는 물류 네트워크를 반영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현재 부산항을 기점으로 하여 국내 운송 경로에서 물류센터 요인을 반영하여 기종점 자료를 재구축하였다. 이에 따라 화물수요 분석시 좀 더 정확한 자료를 바탕으로 화물 수요분석이 가능하고 또한 항만과 각 지역 간의 연계성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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