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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테이너 복화운송의 효율화 방안 및 효과
The Effects and Methods of Backhaul transportation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 2014년도 춘계학술대회, 2014 June 12, 2014년, pp.223 - 224  

김환성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김은지 (한국해양대학교 물류시스템공학과) ,  정복선 (한국해양대학교 물류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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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적으로 컨테이너를 이용한 운송이 증가함으로서 국내에서도 컨테이너화물이 자연스럽게 증가하고있다. 국내의 화물 운송로에는 공로운송, 철도운송, 항공운송로 등의 다양한 운송로가 있다. 하지만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운송은 공로운송이며 가장 비효율적으로 운송되어지는 수단이기도 하다. 이러한 공로운송의 비효율적인 운영에 영향을 미치는 사항들을 살펴본다.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방법을 나열하는 것과 동시에 복화운송에 집중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그리고 컨테이너 복화운송을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운송절차 및 검사소 업무에 집중하여 살펴본다. 컨테이너 복화운송의 효율적인 실행을 위한 관리방안을 제시한다. 마지막으로 복화운송 실행의 효과를 실제 자료 분석을 통해 정량적으로 알아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long with container freights keep increasing globally, lots of containers used for inland distribution increase steadily too. In Korea, there are many modes to transfer container freights such as roadway, railroad, coastal shipment. The roadway transportation is the most common but it is considere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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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첫째는, 고인식 RFID를 컨테이너에 설치하는 방식이다. 또한 컨테이너를 공유화시키는 컨테이너풀시스템을 도입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이 모든 해결책을 위한 내륙지방검사소의 확충이다.

가설 설정

  • 5kgCO2의 이산화탄소를 배출하였다. 복화운송은 3일 이내 대구에서 부산으로 운송해야하는 컨테이너화물이 있는 경우를 복화운송이 실행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복화운송 274회로 화물 운송횟수를 86회 감소시켰으며, 27,887l의 연료 사용량, 47,408,287원 연료비를 소비하였고, 71,949kgCO2의 이산화탄소를 배출하였다.
  • 공컨테이너를 운송할 때와 풀컨테이너를 운송할 때의 연비효율을 다르게 계산한다. 일반적으로 컨테이너 트레일러의 정속 주행 시 연비가 2.5~3.5km/l라는 것을 감안하여 공컨테이너일 때의 연비는 3.5km/l, 풀컨테이너일 때는 2.9km/l의 연비를 가지는 것으로 가정한다. 3개월간 M사에서는 부산-대구 일반운송 360회의 공로운송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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