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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Learning을 위한 컨텐츠 개발 및 ICT수업의 효과 - 고등학교 지구과학Ⅰ 기상단원을 중심으로 -

The Development of e-Learning Contents and the Effects of ICT-Powered Instruction : The Case of Atmospheric Phenomena Unit in High School Earth Science I

한국지구과학회 2005년도 춘계학술발표회 논문집, 2005 Feb. 18, 2005년, pp.203 - 212  

김은영 (나주고등학교) ,  경재복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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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e-Learning을 위한 컨텐츠를 개발하여 이를 활용한 ICT 수업을 실시하였을 때 학생들의 과학 학업 성취도와 컨텐츠 활용 ICT 수업에 대한 의견을 조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과정은 고등학교 지구과학Ⅰ 기상단원에 관한 7차시에 대하여 실제 실험을 녹화한 동영상, 플래쉬 애니메이션등과 함께 학습핵심요소를 조합하여 컨텐츠를 개발하고, 일반계 고등학교 2개반 53명을 대상으로 1학기말 고사 성적을 분석하여 동질 집단임을 확인한 후 실험 집단과 비교 집단으로 나누어 각각 컨텐츠 활용 ICT 수업과, 전통적인 설명 위주의 강의식 수업을 실시한 후 학업 성취도 검사를 하여 분석하였고, 실험 집단에 대해서만 컨텐츠 활용 ICT 수업에 대한 의견을 조사하여 정리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ⅷ-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효과에서 실험 집단이 비교 집단보다 평균이 향상되었으나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두 집단을 다시 상위 그룹과 하위 그룹으로 나누어 학업 성취도를 분석한 결과 상위 그룹 학생들의 평균이 향상되었으며,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그러나 하위 그룹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따라서 컨텐츠를 활용한 ICT 수업은 상위 그룹 학생들에게 효과적임을 알 수 있다. 또한 컨텐츠 활용 ICT 수업에 대한 의견을 묻는 설문조사 결과 컨텐츠를 활용한 ICT 수업의 흥미도, 수업 참여도, 학습 효과에 대해 대체적으로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e-learning contents and to examine how ICT-powered instruction using the developed e-learning contents affects the science achievements of students and how the students respond to that. After an experiment in the 7th class of the weather condition unit in hig...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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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에서는 과학 교과에 흥미도와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컨텐츠를 개발하고, 이를 활용한 ICT 수업을 실시하여 학생들의 과학 교과에 대한 흥미도와 관심도를 증진시켜 학습과 교육의 수월성을 높이고, 학업 성취도를 신장시키고자 하였다. 따라서 고등학교 지구과학 I 의 기상 단원에 관한 7차시에 대하여 eStream Presto로, 실제 실험을 녹화한 동영상, 플래쉬 애니메이션 등과 함께 학습핵심요소를 조합하여 e-Learning을 위한 컨텐츠를 개발하고, e-Learning 환경에서 학습자와 교수자가 대면적인상 황이 아니기 때문에 발생할 수 있는 학습자에 대한 교수자의 통제력이 부족해져 학습자가 학습을 중도에 포기하는 단점을 줄이고 ICT 활용 수업의 장점을 살려 컨텐츠 활용 ICT 수업을 실시하고 기존의 설명위주의 강의식 수업과 비교하여 학습 성취도에 미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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