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earning을 위한 컨텐츠 개발 및 ICT수업의 효과 - 고등학교 지구과학Ⅰ 기상단원을 중심으로 -
The Development of e-Learning Contents and the Effects of ICT-Powered Instruction : The Case of Atmospheric Phenomena Unit in High School Earth Science I
이 연구는 e-Learning을 위한 컨텐츠를 개발하여 이를 활용한 ICT 수업을 실시하였을 때 학생들의 과학 학업 성취도와 컨텐츠 활용 ICT 수업에 대한 의견을 조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과정은 고등학교 지구과학Ⅰ 기상단원에 관한 7차시에 대하여 실제 실험을 녹화한 동영상, 플래쉬 애니메이션등과 함께 학습핵심요소를 조합하여 컨텐츠를 개발하고, 일반계 고등학교 2개반 53명을 대상으로 1학기말 고사 성적을 분석하여 동질 집단임을 확인한 후 실험 집단과 비교 집단으로 나누어 각각 컨텐츠 활용 ICT 수업과, 전통적인 설명 위주의 강의식 수업을 실시한 후 학업 성취도 검사를 하여 분석하였고, 실험 집단에 대해서만 컨텐츠 활용 ICT 수업에 대한 의견을 조사하여 정리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ⅷ-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효과에서 실험 집단이 비교 집단보다 평균이 향상되었으나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두 집단을 다시 상위 그룹과 하위 그룹으로 나누어 학업 성취도를 분석한 결과 상위 그룹 학생들의 평균이 향상되었으며,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그러나 하위 그룹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따라서 컨텐츠를 활용한 ICT 수업은 상위 그룹 학생들에게 효과적임을 알 수 있다. 또한 컨텐츠 활용 ICT 수업에 대한 의견을 묻는 설문조사 결과 컨텐츠를 활용한 ICT 수업의 흥미도, 수업 참여도, 학습 효과에 대해 대체적으로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이 연구는 e-Learning을 위한 컨텐츠를 개발하여 이를 활용한 ICT 수업을 실시하였을 때 학생들의 과학 학업 성취도와 컨텐츠 활용 ICT 수업에 대한 의견을 조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과정은 고등학교 지구과학Ⅰ 기상단원에 관한 7차시에 대하여 실제 실험을 녹화한 동영상, 플래쉬 애니메이션등과 함께 학습핵심요소를 조합하여 컨텐츠를 개발하고, 일반계 고등학교 2개반 53명을 대상으로 1학기말 고사 성적을 분석하여 동질 집단임을 확인한 후 실험 집단과 비교 집단으로 나누어 각각 컨텐츠 활용 ICT 수업과, 전통적인 설명 위주의 강의식 수업을 실시한 후 학업 성취도 검사를 하여 분석하였고, 실험 집단에 대해서만 컨텐츠 활용 ICT 수업에 대한 의견을 조사하여 정리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ⅷ-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효과에서 실험 집단이 비교 집단보다 평균이 향상되었으나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두 집단을 다시 상위 그룹과 하위 그룹으로 나누어 학업 성취도를 분석한 결과 상위 그룹 학생들의 평균이 향상되었으며,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그러나 하위 그룹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따라서 컨텐츠를 활용한 ICT 수업은 상위 그룹 학생들에게 효과적임을 알 수 있다. 또한 컨텐츠 활용 ICT 수업에 대한 의견을 묻는 설문조사 결과 컨텐츠를 활용한 ICT 수업의 흥미도, 수업 참여도, 학습 효과에 대해 대체적으로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e-learning contents and to examine how ICT-powered instruction using the developed e-learning contents affects the science achievements of students and how the students respond to that. After an experiment in the 7th class of the weather condition unit in hig...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e-learning contents and to examine how ICT-powered instruction using the developed e-learning contents affects the science achievements of students and how the students respond to that. After an experiment in the 7th class of the weather condition unit in high school earth science, e-learning contents were prepared by using the videotaped material and flash animation to teach key learning points. The selected two different classes, experimental and control groups, shows almost the same final scores in the first semester. The experimental group received ICT-powered instruction with the contents developed in the study, and the control group received a typical expository lesson. And then the achievement test was done to these two groups, separately. The major finding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As for the effects of ICT-powered instruction on the academic achievement, the average scores of the experimental group is higher than that of the control group, but the difference is insignificant. When each group was subdivided into the upper and lower groups, the upper group got higher average scores and the difference was significant. But there was no significant disparity between the lower groups. Therefore, the ICT-powered instruction using the e-learning contents gives a good effect on the students whose levels are higher than the average. In the questionaike about the ICT instruction, they generally had a positive opinion about its impact on learning interest and class participation and its learning effect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e-learning contents and to examine how ICT-powered instruction using the developed e-learning contents affects the science achievements of students and how the students respond to that. After an experiment in the 7th class of the weather condition unit in high school earth science, e-learning contents were prepared by using the videotaped material and flash animation to teach key learning points. The selected two different classes, experimental and control groups, shows almost the same final scores in the first semester. The experimental group received ICT-powered instruction with the contents developed in the study, and the control group received a typical expository lesson. And then the achievement test was done to these two groups, separately. The major finding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As for the effects of ICT-powered instruction on the academic achievement, the average scores of the experimental group is higher than that of the control group, but the difference is insignificant. When each group was subdivided into the upper and lower groups, the upper group got higher average scores and the difference was significant. But there was no significant disparity between the lower groups. Therefore, the ICT-powered instruction using the e-learning contents gives a good effect on the students whose levels are higher than the average. In the questionaike about the ICT instruction, they generally had a positive opinion about its impact on learning interest and class participation and its learning effect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에서는 과학 교과에 흥미도와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컨텐츠를 개발하고, 이를 활용한 ICT 수업을 실시하여 학생들의 과학 교과에 대한 흥미도와 관심도를 증진시켜 학습과 교육의 수월성을 높이고, 학업 성취도를 신장시키고자 하였다. 따라서 고등학교 지구과학 I 의 기상 단원에 관한 7차시에 대하여 eStream Presto로, 실제 실험을 녹화한 동영상, 플래쉬 애니메이션 등과 함께 학습핵심요소를 조합하여 e-Learning을 위한 컨텐츠를 개발하고, e-Learning 환경에서 학습자와 교수자가 대면적인상 황이 아니기 때문에 발생할 수 있는 학습자에 대한 교수자의 통제력이 부족해져 학습자가 학습을 중도에 포기하는 단점을 줄이고 ICT 활용 수업의 장점을 살려 컨텐츠 활용 ICT 수업을 실시하고 기존의 설명위주의 강의식 수업과 비교하여 학습 성취도에 미치는
제안 방법
(주)자이닉스에서 개발한 컨텐츠 제작용 프로그램인 eStream Presto를 이용하여 컨텐츠를 제작하였는데, eStream Presto는 Composer, Producer, Encoder, Studio, Editor, Viewer, Viewer Utility로 구성 되어있다.
7) 수업 강의 안 시나리오 녹음 - goldWave를 이용하여 강의 안 시나리오 녹음.
둘째, 인터넷에 탑재되어 있는 모든 것이 정확한 사실이 아니므로 신뢰도가 높은 자료만을 엄선하여 컨텐츠를 제작한다.
선행 연구와 교과서 분석을 통해, 이 연구에 있어서 필요한 기상 단원의 컨텐츠를 2004년 4월부터 8월까지 개발하여, 9월에 약 3주 동안 통제 집단에는 전통적 수업을 실시하고, 실험 집단에는 개발한 컨텐츠로 ICT 수업을 실시하였다. 수업 처치가 끝난 후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효과의 유의성 검증을 위하여 실험 집단과 통제 집단에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실험 집단에는 개발한 컨텐츠로 ICT 수업을 실시하였다. 수업 처치가 끝난 후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효과의 유의성 검증을 위하여 실험 집단과 통제 집단에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컨텐츠 활용 학습에 대한 의견을 조사하기 위하여 설문지를 개발하여 실험집단에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검사 결과를 분석하였는데, 기상 단원에 대하여 컨텐츠로 수업을 실시한 실험 집단과 통제 집단의 학업 성취도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하여 사후 개념 검사 점수에 대하여 전체 실험 집단과 통제 집단에 대한 t-검증을 실시하였고, 상위 집단과 하위집단으로 나누어 t-검증을 실시하였다. 컨텐츠 활용 수업에 대한 의견 검사 도구는 실험 집단을 대상으로 기상 단원의 컨텐츠를 활용한 과학 수업에 대한 의견을 조사하기 위해, 정영철(2000)이 사용한 검사지를 참고하여 개발하였다.
수업 처치가 끝난 후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효과의 유의성 검증을 위하여 실험 집단과 통제 집단에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컨텐츠 활용 학습에 대한 의견을 조사하기 위하여 설문지를 개발하여 실험집단에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은 전남 나주 시내 일반계 고등학교의 2학년 2개 학급 53명으로, 실험집단 1개학급 26명, 통제집단 1개학급 27명으로 선정하였으며, 두 집단의 동질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1학기말 고사의 성적 분포를 t 검증하여 동질집 단임을 확인하였다(table 1).
데이터처리
자료의 처리는 SPSS 9.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검사 결과를 분석하였는데, 기상 단원에 대하여 컨텐츠로 수업을 실시한 실험 집단과 통제 집단의 학업 성취도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하여 사후 개념 검사 점수에 대하여 전체 실험 집단과 통제 집단에 대한 t-검증을 실시하였고, 상위 집단과 하위집단으로 나누어 t-검증을 실시하였다. 컨텐츠 활용 수업에 대한 의견 검사 도구는 실험 집단을 대상으로 기상 단원의 컨텐츠를 활용한 과학 수업에 대한 의견을 조사하기 위해, 정영철(2000)이 사용한 검사지를 참고하여 개발하였다.
성능/효과
2) 자료 수집 및 정리 - 컨텐츠에 삽입시킨 이미지, 동영상, 플래시 애니메이션 등은 기존에 개발된 자료를 인터넷에서 다운 받거나 학습용 비디오에서 필요한 부분만 발췌하여 사용함.
둘째, 컨텐츠 활용 ICT 수업에 대한 의견을 묻는 설문조사 결과 컨텐츠 활용 수업에 흥미가 있었다는 학생이 50%, 중립이 46%, 흥미가 없었다는 학생이 4%로 컨텐츠 활용 ICT 수업이 대체로 흥미 있었음을 알 수 있다(table 4). 그리고 수업의 참여도에서는 31% 의 학생이 긍정적인 대답을 하였고, 중립이 50%, 부정적인 응답이 19%있었다(table 5).
이 연구에 사용한 기상단원의 사후 개념 검사 도구는 이 연구의 취지에 맞게 연구자가 개발하여 지구과학 교육 전공 교수와 기상학 전공 교사로부터 안면 타당도를 검증받았다. 자료의 처리는 SPSS 9.
첫째, 두 집단의 컨텐츠 활용 ICT 수업에 대한 전체학생의 학업 성취도 향상에는 유의미한 결과가 나오지 않았다(P=0.349). 그러나 상위 그룹과 하위 그룹으로 나누어 학업 성취도를 분석한 결과 상위 그룹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에 유의미한 결과(P=0.
후속연구
학습 효과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컨텐츠를 개발하여 교실 수업에 활용하는 범위에서 연구를 실시하였으나, 신뢰 있는 자료를 활용한 컨텐츠를 개발하여 e-Learning 환경에서 학습을 하고, 교실 수업에서 이를 활용한 수업을 실시하여 학습자들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가 요구된다.
셋째, 홈페이지 등을 이용하여 컨텐츠를 탑재하여 e-Learning 학습과 교실 수업을 병행한 학습 효과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컨텐츠를 개발하여 교실 수업에 활용하는 범위에서 연구를 실시하였으나, 신뢰 있는 자료를 활용한 컨텐츠를 개발하여 e-Learning 환경에서 학습을 하고, 교실 수업에서 이를 활용한 수업을 실시하여 학습자들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가 요구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