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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3D를 이용한 학습용 게임 개발
A Study On Learning Game Using An Unity 3D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4년도 제49차 동계학술대회논문집 22권1호, 2014 Jan. 17, 2014년, pp.327 - 332  

윤석현 (청강문화산업대학교 콘텐츠스쿨 게임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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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Unity 3D 엔진을 이용하여 게임개발을 위한 학습용 앱의 구현 내용을 소개하였다. Unity 엔진을 이용하면 필드의 제작, 캐릭터 애니메이션 세팅, 스크립트 작성, Asset 관리, 레벨 디자인 등 많은 작업을 하나의 통합 환경에서 수행할 수 있다. 또한 컴파일 과정을 거치지 않아도 게임을 제작하는 도중 언제라도 실행해 볼 수 있기 때문에 개발에 걸리는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본 연구의 과정은 게임 앱 설계 관련 프로젝트의 수행이나 학습용 게임 개발의 학습 모형을 제시한 사례로 활용할 수 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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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이때 사용하는 것이 Raycast이다. Input Manager에서 미리 지정한 총 발사 버튼(마우스 왼쪽 버튼)을 누르면, 그 순간 1인칭 캐릭터의 전방으로 가상의 선을 그린 뒤, 이 선이 부딪친 대상의 충돌체 정보를 통해 적이 총에 맞았는지 여부를 판단한다. 이를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스크립트를 작성하면 된다.
  • 본 프로젝트는 외딴 섬을 배경으로 하고 있어 이를 위해 내장된 지형 편집 기능을 이용하여 지형을 생성하였다. 우선 Scene에 Terrain을 하나 생성한 뒤, 지형에 굴곡을 넣어 원하는 모양을 만든다.
  • 다음으로는 NGUI 툴을 이용하여 필요한 버튼을 생성하고 배치한다. 이번에는 일반 스프라이트 이미지를 이용하여 버튼을 만들어 본다.

이론/모형

  • 본 프로젝트를 위해 만든 지형은 섬이므로, 주변을 바다가 둘러싸고 있어야 한다. 바다를 만들기 위해서 Unity 엔진이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Water 패키지를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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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형 편집을 위해 선행되어야 하는 작업은 무엇인가? 지형 편집을 위해서는 우선 새로운 Terrain을 만든 뒤, 편집 툴을 이용하여 굴곡을 넣고 Texture를 입히는 작업을 먼저 해야 한다. 이 작업을 거쳐 원하는 모습이 만들어지면, 지형에 풀과 나무를 심는다.
인스펙터 뷰가 복잡해 지는 현상이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인스펙터 뷰가 복잡해지는 것은 개발자가 새로운 기능을 계속 추가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이다. 하지만 이 경우는 대개 개발자가 해당 컴포넌트의 기능과 속성을 숙지하고 있는 상황이라, 우리가 걱정하는 것처럼 인스펙터 뷰의 복잡성이 문제가 되지는 않는다.
Unity 3D 엔진 이용 시 장점은 무엇인가? 본 논문에서는 Unity 3D 엔진을 이용하여 게임개발을 위한 학습용 앱의 구현 내용을 소개하였다. Unity 엔진을 이용하면 필드의 제작, 캐릭터 애니메이션 세팅, 스크립트 작성, Asset 관리, 레벨 디자인 등 많은 작업을 하나의 통합 환경에서 수행할 수 있다. 또한 컴파일 과정을 거치지 않아도 게임을 제작하는 도중 언제라도 실행해 볼 수 있기 때문에 개발에 걸리는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본 연구의 과정은 게임 앱 설계 관련 프로젝트의 수행이나 학습용 게임 개발의 학습 모형을 제시한 사례로 활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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