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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정보 교과에서의 3D 프린터 활용 방안 연구
A research on ways to use 3D printing technology for middle school informatics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6년도 제54차 하계학술대회논문집 24권2호, 2016 July 12, 2016년, pp.179 - 180  

박혜란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이영준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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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정보 교과에서 3D 프린터를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연구는 문헌조사를 중심으로 이루어 졌다. 먼저, 3D 프린터에 관한 효과성과 각 과목별 활용사례에 관한 선행 연구를 분석하였다. 다음으로 중학교 정보 교과 교육 과정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중학교 정보 교과 영역 중 '문제해결과 프로그래밍' 영역이 3D 프린터를 활용하기에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되어 해당 영역에서 3D 프린터를 활용할 수 있는 두 가지 방안을 제시하였다. 첫째는 3D 프린터를 프로그래밍의 도구로 활용하는 것이고, 둘째는 3D 모델링과 프린팅 자체를 통해 학습하는 것이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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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은 중학교 정보 교과에서의 3D 프린터 활용방안을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첫째, 3D 프린터의 효과성과 각 과목별 활용사례에 관한 선행연구를 분석하였다.
  • 둘째, 2015 중학교 정보교과 개정 교육과정을 분석하였다. 이를 토대로 본 논문에서는 중학교 정보교과에서의 3D 프린터 활용방안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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