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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17년도 하계학술대회, 2017 Aug. 09, 2017년, pp.221 - 224
한지원 (고려대학교 컴퓨터학과) , 임희석 (고려대학교 컴퓨터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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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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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 시스템이란? |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추천 시스템이 교육환경에 적용되었다. 추천 시스템은 사용자의 과거 행동 데이터나 다른 데이터를 바탕으로 사용자에게 필요한 정보나 제품을 사용자의 성향에 맞춰 추천함으로서, 사용자들은 자신이 원하는 품목을 쉽게 획득할 수 있도록 돕는 시스템이다. 이러한 추천 시스템은 개인의 성향에 따라 효과가 다르게 나타나는 교육 환경에서도 필요한 부분이며 현재 다양한 방법으로 교육 분야에 응용되고 있다. | |
추천 시스템이 비형식 학습 환경에서 매우 유용한 이유는 무엇인가? | 특히, 선택에 대한 어려움과 시행착오를 줄여 학습효과를 증진시킬 수 있도록 학습자 수준에 적합한 학습코스를 제공해 줄 수 있다는 점에서 추천 시스템은 비형식 학습 환경에서 매우 유용하다. 이는 학습자 개개인의 학습수준이나 학습내용 등에 따라 적합한 학습주제를 선정하여 제공해 줌으로써, 학습자 스스로가 자신의 학습과정을 계획하고 구성하는 것이 가능해지기 때문이다. | |
정보검색 시스템의 단점은 무엇인가? | 이에 따라 형식적 교육 방식에서 ICT 기술을 활용한 정보 검색, 지식구성, 협력적 상호작용 등을 통하여 경험을 확대하고 학습이 이루어지는 비형식 학습(Non-formal Learning)으로 교육의 흐름이 변화하고 있다. 다양하고 많은 정보들과 이를 검색할 수 있는 정보검색 시스템은 다양한 방면으로 학습자의 지식을 확장하는데 도움을 주지만 기본적으로 학습과 경험은 개인의 편차가 심하고 학습효과도 분절적으로 발생하기 쉽기 때문에 단순히 유의미한 정보 전달 및 학습 경험이 학습 효과 향상에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 또한, 학습 분야에 대한 전문성이 없는 학습자들에게는 어떠한 학습 정보가 유의미한지 분별하기 어려우며 교수자가 없이 자기주도 학습을 진행해야 하는 비형식 학습 환경의 한계로 인하여 학습에서 무엇을 학습해야 하는가에 대한 것을 스스로 결정하는데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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