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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춤형 학습코스 추천 모델의 효과분석 방안
Analysis of the effectiveness of the Recommendation Model for the Customized Learning Course 원문보기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17년도 하계학술대회, 2017 Aug. 09, 2017년, pp.221 - 224  

한지원 (고려대학교 컴퓨터학과) ,  임희석 (고려대학교 컴퓨터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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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사용자 수준에 적합한 맞춤형 학습코스를 추천하여 학습효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추천모델을 개발하고, 효과분석을 위한 방안을 제시한다. 학습자 개개인의 학습수준이나 학습내용 등에 따라 적합한 학습주제를 선정하여 제공하는 것은 중요하나, 일반적인 추천은 전문가 그룹을 활용한 사람중심의 추천으로 시간이 오래 걸리는 등 자원의 비효율적 한계점[1]을 가지고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TF-IDF를 이용해 단어별 가중치를 계산하여 고빈도 단어를 추출하여 벡터 공간에 배치시키고, Cosine Similarity 기법을 이용해 벡터간의 유사도를 측정하였다. 학습자 프로파일을 분석하고, 학습스킬간의 연관성을 고려하여 맞춤형 학습코스를 추천하기 위해, 워드 임베딩 기법을 적용하였고, 이를 위해 오픈소스 Gensim[2]을 이용하였다. 맞춤형 학습코스 추천 모델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한 실험을 설계하고 평가 문항지를 개발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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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설문지는 15문항의 질문과 측정 항목은 리커트 5점 척도를 통해 측정하였으며, 10명의 전문가가 참여한 Delphi 기법을 통해 문항타당도를 평가하여 설문지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설문지를 바탕으로 자기기입식 설문조사 방법을 실시하여 추천 시스템의 효과를 분석하고 검증하고자 한다.
  • 본 모델은 학습자 프로파일에 기반한 기계학습 중심의 학습코스를 예측하기 위하여, 우선 교수자가 강의안을 업로드한다. 업로드된 강의안의 내용중에서 스크립트를 추출하여 형태소 분석기를 통해 각 단어 별로 형태소가 태그된다.
  • 본 연구는 인간중심의 전문가 그룹으로 구성되어 학습코스를 추천하는 비효율성을 극복하기 위해, 기계학습 중심의 추천모델을 개발하여 제안한다[1]. 이를 위해 TF-IDF (Term Frequency-Inverse Document Frequency)를 이용해 단어별 가중치를 계산하여 고빈도 단어를 추출하여 벡터 공간에 배치시킨다.
  • 추천하는 학습코스는 학습자 개개인의 선행 학습 정도와 수준에 따라 개개인의 학습동기 유발 방법 및 학습 이해도 향상을 고려한 수준별, 단계별 교수 방법과 학습자를 고려한 맞춤형 학습코스 추천을 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학습자 프로파일을 분석하고, 학습스킬 간의 연관성을 고려하여 추천하는 모델을 개발하여 제안하고자 했다. 또한, 제안하는 추천모델의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한 실험을 설계하고 평가 문항지를 개발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사용자 수준에 적합한 학습코스를 추천하여 학습효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추천시스템을 제안하고자 한다. 인간중심의 SSDACUM 모델을 개발하여 추천했던 기존연구[1]의 한계점을 극복하여 맞춤형 추천모델을 개발하여 학습코스를 추천한다.
  • 전문가 그룹을 활용한 인간중심의 예측 추천모델이 가지고 있는 시간이 오래 걸리는 비효율적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 기계학습 중심의 학습코스를 추천하는 모델을 제안하고, 교육효과를 분석하고자 했다.
  • 향후,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맞춤형 학습코스 추천모델의 효과성을 분석하기 위해 기 개발된 문항지를 바탕으로 만족도 조사를 실시 하고자 한다.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항목별 평균, 표준편차, 왜도 첨도값을 계산하여 정량적 분석을 실시하여 효과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 동일한 두 집단을 대상으로 전문가 그룹을 활용한 인간중심의 학습코스를 추천하고,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기계학습 중심의 학습코스를 추천한다. 추천받은 학습코스에 대해서 만족도조사를 통하여 효과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이를 정리하면 아래의 <표 1>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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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추천 시스템이란?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추천 시스템이 교육환경에 적용되었다. 추천 시스템은 사용자의 과거 행동 데이터나 다른 데이터를 바탕으로 사용자에게 필요한 정보나 제품을 사용자의 성향에 맞춰 추천함으로서, 사용자들은 자신이 원하는 품목을 쉽게 획득할 수 있도록 돕는 시스템이다. 이러한 추천 시스템은 개인의 성향에 따라 효과가 다르게 나타나는 교육 환경에서도 필요한 부분이며 현재 다양한 방법으로 교육 분야에 응용되고 있다.
추천 시스템이 비형식 학습 환경에서 매우 유용한 이유는 무엇인가? 특히, 선택에 대한 어려움과 시행착오를 줄여 학습효과를 증진시킬 수 있도록 학습자 수준에 적합한 학습코스를 제공해 줄 수 있다는 점에서 추천 시스템은 비형식 학습 환경에서 매우 유용하다. 이는 학습자 개개인의 학습수준이나 학습내용 등에 따라 적합한 학습주제를 선정하여 제공해 줌으로써, 학습자 스스로가 자신의 학습과정을 계획하고 구성하는 것이 가능해지기 때문이다.
정보검색 시스템의 단점은 무엇인가? 이에 따라 형식적 교육 방식에서 ICT 기술을 활용한 정보 검색, 지식구성, 협력적 상호작용 등을 통하여 경험을 확대하고 학습이 이루어지는 비형식 학습(Non-formal Learning)으로 교육의 흐름이 변화하고 있다. 다양하고 많은 정보들과 이를 검색할 수 있는 정보검색 시스템은 다양한 방면으로 학습자의 지식을 확장하는데 도움을 주지만 기본적으로 학습과 경험은 개인의 편차가 심하고 학습효과도 분절적으로 발생하기 쉽기 때문에 단순히 유의미한 정보 전달 및 학습 경험이 학습 효과 향상에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 또한, 학습 분야에 대한 전문성이 없는 학습자들에게는 어떠한 학습 정보가 유의미한지 분별하기 어려우며 교수자가 없이 자기주도 학습을 진행해야 하는 비형식 학습 환경의 한계로 인하여 학습에서 무엇을 학습해야 하는가에 대한 것을 스스로 결정하는데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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