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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문화사회와 리터러시 교육의 필요성 연구
A Study of Digital Literacy on Digital Culture Society 원문보기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17년도 하계학술대회, 2017 Aug. 09, 2017년, pp.245 - 246  

권정인 (성균관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 ,  김재현 (성균관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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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디지털문화사회의 교육은 개인정보, 저작권 등 특정 영역에만 국한되어 있어 정작 디지털 네이티브가 매일 접하는 디지털리터러시에 관한 교육은 미비한 상태이다.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네티즌 중 중고등학생들의 디지털 리터러시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고 디지털 문화사회에 필요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의 체계적 양성의 근원적 대책을 마련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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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같은 특성을 갖는 디지털문화사회 속 네이티브들은 정보의 습득과 표현에 관한 교육 또는 훈련이 필요하다, 그러나 현재 우리의 교육은 개인정보, 저작권 등 특정 영역에만 국한된 디지털문화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정작 디지털 네이티브가 매일 접하는 정보독해력에 대한 교육은 미비한 상태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네티즌 중중고등학생들의 디지털 리터러시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고 디지털 문화사회에 필요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의 체계적 양성의 근원적 대책을 마련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중고등학생들의 디지털리터러시 측정을 위해 DLQ 설문지 문항 중 비트 리터러시와 버추얼 커뮤니티 영역에 속하는 총 107개의 설문 문항 중 50문항을 선별하여 중고등학생들의 디지털리터러시 지수를 측정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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