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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과학영재교육원 초등심화 수학 정보 과정의 30명을 대상으로 프로그래밍 학습을 수행한 후 사회성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수업에서는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인 스크래치의 리믹스 기능을 활용하였으며, 협동학습이 가능하도록 동료 학습자의 프로젝트를 수정 보완하도록 하고 최종적으로 팀 단위의 결과물을 도출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스크래치의 리믹스 기능을 활용한 프로그래밍 학습이 사회성 향상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하며, 사회성 구성 요소인 사교성, 자주성, 협동심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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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희정[2]는 사회성 발달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학생의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를 연구하였다. 연구에서는 사회성 발달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한 후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사회성 발달 프로그램을 적용한 집단이 그렇지않는 집단에 비해 사회성 발달에서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으나, 하위 영역인 협동성 영역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유호정[3]은 웹을 활용한 협동 학습을 제안하였다. 연구에서는 협동학습에서 교수자의 집단 구성 방법 향상을 위한 시뮬레이션의 구성요소와 절차를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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