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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기술혁신학회 2017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7 May 26, 2017년, pp.623 - 643
민수진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통합과정) , 김헌진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통합과정) , 송근혜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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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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챗봇이란? | 챗봇 서비스가 인공지능 분야에서 새로운 트렌드로 대두되고 있다. 챗봇은 일정한 규칙 또는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한 단말과 사람이 텍스트 또는 음성 등의 방식을 통해 상호작용하는 프로그램을 의미한다. 챗봇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이유는 지능화된 사물인터넷 생태계에서 차세대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이 기대되기 때문이다. | |
챗봇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이유는 무엇인가? | 챗봇은 일정한 규칙 또는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한 단말과 사람이 텍스트 또는 음성 등의 방식을 통해 상호작용하는 프로그램을 의미한다. 챗봇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이유는 지능화된 사물인터넷 생태계에서 차세대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이 기대되기 때문이다. 기업들은 애플리케이션(이하 앱, APP)에 대한 사용자의 기술적 피로감을 해소하면서 포스트스마트폰 시대의 비즈니스 플랫폼을 선점하기 위해 챗봇에 주목하고 있다. | |
대화형 인공지능 챗봇인 테이는 어떤 논란이 있었는가? | 테이는 트위터, 그룹미(GroupMe), 킥(Kik) 등 소셜 메신저를 통해 사용자와 대화하고 대화하면서 배워가는 기계학습 기능을 탑재하였다. 그러나 욕설, 인종차별 발언 등을 출력한다는 논란이 일면서 16시간 만에 운영을 중단되었다. 이후에 테이를 개선한 ‘캡션봇(CaptionBot)’을 공개하면서 챗봇 성능향상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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