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통합기술수용이론(UTAUT)을 이용한 챗봇(chatbot)의 수용 결정요인에 대한 탐색적 연구 원문보기

한국기술혁신학회 2017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7 May 26, 2017년, pp.623 - 643  

민수진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통합과정) ,  김헌진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통합과정) ,  송근혜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인공지능 기술이 발달하면서 챗봇이 글로벌 IT기업들에게 새로운 IoT플랫폼으로 주목받고 있다. 챗봇이란 대화형 인터페이스 상에서 규칙 또는 인공지능(AI)을 이용해 사용자와 상호작용(interaction)을 하는 서비스를 지칭한다. 챗봇은 현재 간단한 정보검색 및 가상비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수준이지만, 향후 IoT와 O2O 영역의 핵심적인 인공지능 플랫폼으로 부상할 전망이다. 챗봇은 스마트폰 디바이스와 어플리케이션을 기반으로 빠르게 확산되어 핵심 플랫폼의 지위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챗봇 사용자의 수용행태에 관한 학술적 연구는 미비한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는 기존의 기술수용이론(TAM)보다 수용의도에 대한 설명력이 높다고 검증된 통합기술수용이론(UTAUT)을 적용하여 챗봇의 사용자 수용행동에 관한 모델을 구축하였다. 구체적으로, 수용의도의 결정요인인 성과기대, 예상노력, 사회적영향, 촉진조건이 수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였다. 이 과정에서 수용의도 결정요인과 수용의도 간의 관계를 성별, 연령, 개인혁신성이 조절할 것으로 보았다. 본 연구는 챗봇의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과 조절변인의 효과를 검증하여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결국 챗봇이 새로운 대화형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기술이라는 점과 새로운 기술을 수용하려는 성향이 높은 혁신수용자와 선도수용자가 주요 연구대상임을 고려하면, 사회적 영향보다는 기술사용의 쾌락적 동기와 관련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UTAUT 모형에서 사회적 영향을 제외하고 Advanced UTAUT 모형의 쾌락적 동기를 챗봇의 수용결정요인으로 제안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가설을 제시하고, 이를 요약하여 [그림 1]에 연구모델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는 Venkatesh 등(2003)의 개념을 적용하여, 촉진조건을 ‘개인이 챗봇을 사용하는 것을 쉽게 해주는 내·외부적 조건’ 으로 정의하고자 한다.
  • 첫째, 파일럿 테스트로 인한 표본 수의 한계와 편향이다. 본 연구는 챗봇 수용 에 대한 가설을 제시하고 이를 탐색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정상성의 가정을 충족시키는 최소한의 표본집단을 샘플링하였다. 그러나 표본의 수가 작고 편의표집에 따른 표본편향으로 인해 상관분석과 회귀분석 결과가 과대추정 또는 과소추정 되었을 가능성이 존재하며, 표본의 수가 커질 경우 연구결과가 다르게 나타날 가능성 또한 존재한다.
  • 본 연구에서는 Venkatesh 등(2003)의 정의를 따라 예상노력을 ‘챗봇을 사용하는 것이 쉽다고 인지하는 정도’로 보고자 한다.
  • 그러나 기존 연구에서 일반 소비자의 심리적 요인은 일반적으로 수용의도에 대한 독립변인, 또는 조절변수의 경우 성별, 경험, 개인혁신성과 같은 비교적 단순한 개인적 특성을 반영하는데 한정되어 왔다.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맥락에서의 자기해석이라는 개인의 구체적인 심리적인 성향을 측정하고, 이를 기술수용모델에 통합하려는 시도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개선된 통합기술수용모델(Advanced UTAUT)을 이용하여 챗봇의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을 알아보고, 그 과정에서 일반 소비자의 심리적 성향이 가지는 조절역할에 대한 가설을 제시하고 이를 탐색적으로 검증해 보는 데 있다. 파일럿 테스트 결과에 의하면, 일반 소비자들은 챗봇을 통해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인식할수록, 또한 챗봇을 사용하면서 재미와 즐거움을 느낄수록 챗봇에 대한 수용의도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의 의의는 첫째, 최근 인공지능의 발달과 함께 부상하고 있는 새로운 기술인 챗봇의 수용과정을 탐색한 초기의 시도라는 점에 있다. 챗봇에 대한 산업계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수용과정에 대한 연구는 아직 본격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 선행연구에 따르면 소비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징과 심리적 성향이 기술 속성에 대한 쾌락적 동기와 수용의도의 관계를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Gupta & Kim, 2007; Kang, Hur, & Song, 2014). 이에 본 연구는 소비자들의 쾌락적 동기가 챗봇 수용의도를 높이는 과정에서 개인의 심리적 성향이 갖는 조절효과를 살펴보기 위해 심리적 성향을 자기해석(Self-construal)으로 정의하고 검증하고자 한다.
  • 다양한 모바일 서비스 수용에 대한 연구는 상당한 진전을 이루었으나, 챗봇을 비롯한 인공지능이 적용된 서비스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것으로 파악된다. 챗봇 서비스가 인공지능의 대중화를 견인할 것으로 기대되는 가운데, 본 연구는 챗봇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경쟁 하는 기업 실무진과 개발자들에게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챗봇도 모바일 디바이스 또는 컴퓨터 단말을 이용해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기존의 모바일 서비스 수용연구 사례와 유사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성과기대가 챗봇 수용의도에 긍정적일 것으로 가정하였다.
  • 기존의 연구와 마찬가지로 챗봇도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 디바이스 및 PC의 보유 여부, 지식수준, 호환성 수준은 내부적 조건에 해당할 것이며, 챗봇의 사용을 지원하는 집단 또는 기술적 인프라는 외부적 조건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촉진조건에 대한 인지가 챗봇 수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정하고자 한다.
  • 챗봇의 경우,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단말을 이용한 상호작용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소비자가 느끼지 못했던 새롭고 엔터테인먼트적 요소가 서비스에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본 연구는 쾌락적 동기가 챗봇 수용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정하고자 한다.
  • 가설2. 예상노력이 적다고 인지할수록 챗봇을 수용하려는 의도가 증가할 것이다.
  • 그러나 이러한 시사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한계점도 지니고 있다. 첫째, 파일럿 테스트로 인한 표본 수의 한계와 편향이다. 본 연구는 챗봇 수용 에 대한 가설을 제시하고 이를 탐색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정상성의 가정을 충족시키는 최소한의 표본집단을 샘플링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챗봇이란? 챗봇 서비스가 인공지능 분야에서 새로운 트렌드로 대두되고 있다. 챗봇은 일정한 규칙 또는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한 단말과 사람이 텍스트 또는 음성 등의 방식을 통해 상호작용하는 프로그램을 의미한다. 챗봇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이유는 지능화된 사물인터넷 생태계에서 차세대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이 기대되기 때문이다.
챗봇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이유는 무엇인가? 챗봇은 일정한 규칙 또는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한 단말과 사람이 텍스트 또는 음성 등의 방식을 통해 상호작용하는 프로그램을 의미한다. 챗봇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이유는 지능화된 사물인터넷 생태계에서 차세대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이 기대되기 때문이다. 기업들은 애플리케이션(이하 앱, APP)에 대한 사용자의 기술적 피로감을 해소하면서 포스트스마트폰 시대의 비즈니스 플랫폼을 선점하기 위해 챗봇에 주목하고 있다.
대화형 인공지능 챗봇인 테이는 어떤 논란이 있었는가? 테이는 트위터, 그룹미(GroupMe), 킥(Kik) 등 소셜 메신저를 통해 사용자와 대화하고 대화하면서 배워가는 기계학습 기능을 탑재하였다. 그러나 욕설, 인종차별 발언 등을 출력한다는 논란이 일면서 16시간 만에 운영을 중단되었다. 이후에 테이를 개선한 ‘캡션봇(CaptionBot)’을 공개하면서 챗봇 성능향상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