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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동력 항공기용 에어포일의 공력특성 연구
A Study on Aerodynamic Characteristics of Airfoil for Human Powered Aircraft 원문보기

EDISON SW 활용 경진대회 논문집. 제2회(2013년), 2013 Apr. 17, 2013년, pp.331 - 336  

박준용 (전북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임제연 (전북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여성윤 (전북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유기완 (전북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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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인간동력 항공기의 주익에 적용할 에어포일 형상에 대한 공력 특성을 파악하였다. 인간동력 항공기 날개에 적용하기에 적절한 에어포일을 조사하였으며, DAE11, DAE21, DAE31, SG6043 익형에 대하여 전산유체해석 프로그램인 EDISON_CFD를 통하여 비교하였다. 인간동력 항공기의 낮은 비행속도를 감안하여 $6{\times}10^5$의 저 레이놀즈수에서 받음각에 따른 양력계수, 항력계수, 양항비 등을 얻어내어 상호 비교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인간동력 항공기 주익에 적용할 저 레이놀즈 에어포일 형상을 최종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근거 자료를 확보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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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인간동력 항공기의 주익설계를 위한 연구를 하였다. 인간동력 항공기가 비행하는 저속 저레이놀즈수 유동은 층류, 천이, 난류유동이 함께 발생하는 복잡한 유동장이다.
  • E라는 팀을 구성하고 JB-1이라 명명한 HPA를 개발하여 대회에 참가하게 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서 현재까지 많은 인간동력 항공기에서 사용되었던 익형들과 저 레이놀즈 익형을 EDISON-CFD를 통해 비교‧분석 함으로써 HPA에 가장 적합한 익형을 선정하고, 인간동력 항공기를 설계하고자 한다. 전북대학교 F.

가설 설정

  • 선정한 에어포일을 해석하기위한 유동장은 비압축성 점성 난류 흐름으로 가정한다. 격자계는 Multi-block 격자계를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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