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IoT 플랫폼 상호운용성 보장을 위한 기법 연구
A Study for Interoperability of IoT Platforms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15년도 추계학술발표대회, 2015 Oct. 28, 2015년, pp.150 - 153  

김남우 (세종대학교 정보보호학과) ,  손지성 (고려대학교 컴퓨터전파통신공학과) ,  김영갑 (세종대학교 정보보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은 사람의 간섭 없이도 모든 사물들이 인터넷으로 연결되어 상호 통신하고 대화하여 주변 환경을 분석해 서비스를 제공한다. 그러나 IoT 장치 간의 플랫폼이나 서비스 요구사항 등이 표준화 되어 있지 않아, 다른 제조사 또는 서비스 영역에서는 상호연동이 불가능하다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IoT 플랫폼들이 개발되었지만 이들 플랫폼 간의 상호운용성 문제가 이슈화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IoT 플랫폼들 간의 상호운용성 보장을 위하여 기존 IoT 플랫폼들을 분석하고, 메타데이터 레지스트리(MDR; Metadata Registry) 기반의 새로운 IoT 플랫폼 참조모델을 제안한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다양한 IoT 플랫폼이 개발되면서 다양한 장치와 장치 간의 상호운용성을 위한 연구가 중요한 이슈이다. IoT 환경의 상호운용성에 관한 연구는 장치 또는 어플리케이션 간의 상호작용을 목적으로 한다.
  • 개방형 시맨틱 USN 서비스 플랫폼(COMUS Platform; common semantic USN platform)[3]은 사용자가 시간과 공간에 구애를 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든지 사용자가 원할 때 센싱(sensing) 데이터들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개인 맞춤형 실시간 센싱 정보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한다. COMUS 플랫폼은 의미적 표현을 통해 모든 사물인터넷 자원을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형태의 공통 언어로 기술하고 이를 컴퓨터가 이해하여 사용자에게 필요한 정보만을 검색, 추론해 주는 시맨틱 정보 서비스를 제공하고 다양한 IoT 자원에 내포되어있는 의미 정보들을 자율적으로 해석하여 수집한 센싱 정보간의 연관성을 분석, 현상 추론을 통해 사용자가 원하는 높은 퀄리티의 개인 맞춤형 IoT 지식 컨텐츠 창출을 가능하게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IoT 플랫폼 상호운용성 제공을 위하여 현재 개발 · 운영 중인 대표적 IoT 플랫폼에 대하여 분석하고, IoT 플랫폼 간에 상호운용성(interoperability between IoT platforms) 을 메타데이터 레지스트리(MDR; metadata registry) 기반의 새로운 IoT 플랫폼 참조 모델을 제안한다.
  •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IoT 플랫폼 간의 상호운용성을 보장을 위하여 우선 기존의 IoT 플랫폼 표준화 현황 및 대표적 IoT 플랫폼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또한 기존 IoT 플랫폼에서 상호운용성 보장을 위한 연구들을 분석하였고, MDR 기반의 IoT 플랫폼 참조모델을 제안하였다.
  • 앞서 설명된 IoT 플랫폼들(Mobius, oneM2M, Alljoin, COMUS 등)은 그림 1에서와 같이 장치, 서비스, 연결 및 데이터 상호운용성 보장을 위한 기술을 제공하고 있지만, 이들 IoT 플랫폼들 간의 상호운용성 문제가 여전히 이슈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IoT 플랫폼 간의 상호운용성 문제를 해결하고자 그림 2에서와 같이 MDR기반의 데이터 및 서비스 중심 플랫폼 모델을 제안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oT란 무엇인가? IoT는 1999년 MIT Auto-ID Center 소장 케빈 애시톤(Kevin Ashton)이 RFID 기술을 이용해 현실 세계 사물들과 가상 세계를 네트워크를 통해 인터넷에 연결하여, 사람의 개입 없이 상호간에 스스로 정보를 주고받아 분석하여 사용자에게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기술이다. 이러한 IoT 기술을 기반으로 실세계와 가상 세계를 하나로 묶어 사람과 사람, 사람과 기기, 기기와 기기를 네트워크로 연결한 초 연결사회 개념이 현실화 되어가고 있다.
현재까지의 사물인터넷의 한계는 무엇인가?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은 사람의 간섭 없이도 모든 사물들이 인터넷으로 연결되어 상호 통신하고 대화하여 주변 환경을 분석해 서비스를 제공한다. 그러나 IoT 장치 간의 플랫폼이나 서비스 요구사항 등이 표준화 되어 있지 않아, 다른 제조사 또는 서비스 영역에서는 상호연동이 불가능하다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IoT 플랫폼들이 개발되었지만 이들 플랫폼 간의 상호운용성 문제가 이슈화되고 있다.
사물인터넷은 어떠한 방법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가?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은 사람의 간섭 없이도 모든 사물들이 인터넷으로 연결되어 상호 통신하고 대화하여 주변 환경을 분석해 서비스를 제공한다. 그러나 IoT 장치 간의 플랫폼이나 서비스 요구사항 등이 표준화 되어 있지 않아, 다른 제조사 또는 서비스 영역에서는 상호연동이 불가능하다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