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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스널 컬러 분석에 기반한 메이크업 콘텐츠 추천 기법
Make-up Contents Recommendation Scheme Based on Personal Color Analysis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16년도 추계학술발표대회, 2016 Oct. 27, 2016년, pp.712 - 715  

박지수 (고려대학교 전기전자공학과) ,  유제혁 (고려대학교 전기전자공학과) ,  노승민 (성결대학교 미디어소프트웨어학부) ,  황인준 (고려대학교 전기전자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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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뷰티 산업 활성화와 더불어 소셜 미디어 확산으로 인해 아름다워지고자 하는 인간의 욕구가 과거보다 증대되어, 자신에게 어울리는 메이크업과 패션을 찾고자 하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다. 이에 따라 자신을 돋보이게 하는 퍼스널 컬러가 주목받으면서 전문가에게 자신의 퍼스널 컬러를 진단받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진단은 전문가의 주관적인 판단으로 결정되므로 정확한 진단을 받기 어려우며 진단에 따른 시간적, 비용적 소모가 발생하는 문제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온라인상에서 영상처리를 통해 효과적인 퍼스널 컬러 분석과 메이크업 추천이 가능한 시스템을 제안한다. 다양한 영상처리 방법을 통하여 사용자의 신체 영역을 추출하고, 색상 데이터 값을 이용하여 퍼스널 컬러를 분석하였으며 그에 따라 적절한 메이크업 콘텐츠를 추천하는 기법을 제안하였다. 마지막으로, 다양한 사용자로부터 만족도 실험을 통해 제안한 기법이 효과적임을 나타내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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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이미지 분석방법들을 통하여 개인의 퍼스널 컬러를 자동으로 진단해주며, 진단된 결과에 따라 개인이 쉽게 따라 할 수 있고, 자신에게 어울리는 메이크업 콘텐츠를 자동으로 추천하는 기법을 제안한다.
  • 본 연구에서는 수치화된 색상 데이터를 통하여 사용자의 퍼스널 컬러를 진단하고, 퍼스널 컬러에 적합한 메이크업 콘텐츠를 추천하는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실험을 통하여 기존의 온, 오프라인 진단보다 높은 만족도를 확인하였으며 제안한 방법에 대한 검증을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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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온라인으로 퍼스널 컬러를 진단하는 경우 단점은 무엇인가? 하지만 전문가의 주관적인 의견이 반영되어 정확한 판단을 하기 어려우며, 많은 시간과 비용을 소비해야 한다. 온라인방식의 경우 대게 설문을 기반으로 하여 사용자가 직접 퍼스널 컬러를 진단하기 때문에 간단하게 진단할 수 있지만 신뢰도 높은 결과를 얻지 못한다.
현대사회에서 퍼스널 컬러가 주목받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에 따라 개인이 가진 고유의 신체 색상을 의미하는 퍼스널 컬러(Personal Color)의 진단과 활용이 현대사회에 와서 더욱 주목받게 되었다. 피부, 머리카락, 눈동자의 색과의 조화를 이루는 사계절 유형의 색채를 진단하여 자신에게 어울리는 색과 어울리지 않는 색을 찾고, 이를 메이크업에 활용하면 개인의 개성과 이미지를 더욱 강조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근래에 들어 뷰티방송, 뷰티블로거, 뷰티유투버, 컬러리스트(Colorist) 등 새로운 직종이 떠오르고 있는 이유도 퍼스널 컬러를 활용한 콘텐츠를 추천하고 있다는 점임을 고려해 볼 수 있다.
퍼스널 컬러는 어떻게 나뉘어지는가? 퍼스널 컬러를 결정짓는 피부색은 헤모글로빈, 멜라닌, 케라틴에 의해 결정되며 머리카락 색은 유멜라닌, 페오멜라닌, 눈동자의 경우 홍채의 멜라닌에 따라 결정된다. 퍼스널 컬러는 크게 따스한 계열의 웜톤, 차가운 계열의 쿨톤 2가지로 분류되며, 사계절에 따라 봄/가을(웜톤), 여름/겨울(쿨톤) 타입으로 나뉘게 된다. 계절타입 별로 bright, soft, light, mute, deep 등 좀 더 세부적으로 나뉘게 된다[2]. 자신의 계절 타입을 진단하려는 방법으로는 오프라인 방법과 온라인 방법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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